요즘은 고속 열차가 많아지면서 여행을 기차로 하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명절과 같은 긴 연휴에는 많은 사람들이 몰려서 원하는 날짜나 시간에 예매하는 것도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SRT 입석 예매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SRT
간단하게 SRT에 대해 말씀드리면 KTX 보다 조금 더 넓은 공간을 제공하고,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확실히 인기도 더 많고 매진이 자주 되는 편입니다. 그래서 일정이 있으시다면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은데요. 가능하면 2~3주 전에 하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만약 좌석 표가 매진 되었다면 입석 표를 예매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용어로는 ‘병합 승차권‘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이용하고자 하는 구간의 일부는 입석으로, 나머지는 좌석에 앉아서 이동할 수 있는 티켓 입니다. 그럼 어떻게 구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예매 방법
- SRT 어플을 설치하고 실행합니다. (SRT 홈페이지나 역 매표 창구에서도 구입 가능합니다.)
- 회원 가입 후 내가 원하는 열차를 조회합니다.
- 구간 승차권을 예약합니다.
- 기차 탑승 후 병합 승차권(차내 승차권)을 구입합니다.
※ 이렇게 보면 헷갈리실 것 같아서 다음 예시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승차권 예매 예시
예를 들어 대구에서 수서로 이동한다고 생각하면 아래와 같이 예약하면 됩니다. (대구→수서)
- 가정 첫 구간인 대전에서 동탄을 예약합니다. (대전→동탄)
- 기차에 탑승합니다. (기차 탑승은 열차의 중간 칸에 탑승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앉을 공간이 있고, 생각보다 넓어서 쾌적해요.)
- 동탄역을 도착하거나 지날 때, 승무원 호출 버튼을 누르거나 승무원이 오기를 기다립니다.
- 티켓 연장을 요청합니다. (구간 연장)
- 참고로 차내 승차권을 연장하는 만큼 금액도 추가로 지불해야 합니다. (추가 비용 50%)
※마무리
지금까지 병행 승차권 예매 방법인 차내 승차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렵지 않죠? 만약 예매를 놓쳤거나 급하게 이동할 때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