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S 스마트 항공권 서비스 이용 방법

그동안 국내선을 타려면 반드시 실물 신분증이나 항공 탑승권이 필요했습니다. 만약 잊어버리거나 깜빡하고 두고 왔다면 탑승에 많은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그런데 이제는 신분증과 탑승권이 없어도 국내선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바로 PASS(패스) 어플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바로 알아볼까요?


PASS 스마트 항공권 서비스

국내 통신 3사와 한국공항항공사는 김포, 김해, 제주 등 전국 국내선 14개 공항에서 스마트폰 내 어플인 PASS를 이용해 신분증과 탐승권을 한번에 인증 받는 ‘PASS 스마트 항공권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하이에어, 이스타항공 등 총 4개 항공사 국내선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8월 안에 에어서울이 추가될 예정이며, 이후에는 국내선 전체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오는 9월 중순까지는 PASS 스마트 항공권 발급자를 대상으로 전용 통로 혜택을 제공한다고 하니, 국내선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꼭 등록해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용 방법

방법은 간단합니다. PASS 어플 내에서 모바일 신분증과 국내선 탑승권을 결합한 QR코드를 생성하는데, 이용객 분들은 비행기를 탑승할 때 이를 보여주기만 하면 됩니다. 이 QR코드 생성을 위해서는 먼저 PASS 어플에서 모바일 신분증을 사전에 등록하고, 이용객이 체크인을 완료하면 됩니다. 참고로 이 서비스는 탑승 수속과 신원 확인뿐만 아니라, 면세품 구매부터 항공기 탑승까지 모든 절차에서 기존 탑승권 기능과 동일한 역할을 합니다.

  • 이 외에도 PASS 스마트 항공권 페이지에서는 항공편의 실시간 출발, 도착 현황 및 공항 시설에 대한 다양한 안내를 제공합니다. 또한 결항이나 발권 취소 등의 특수한 상황도 팝업 문구로 알려줍니다.


PASS 어플 모바일 신분증 등록 방법

PASS 어플 실행 → 모바일 신분증 →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등록 → ‘스마트티켓 서비스’ 이용 약관 동의 → 완료

  • 참고로 ‘주민등록법’ 제 25조 제 3항 및 제 35조 제 3항에 따라,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의 이용은 주민등록증의 이용과 동일한 효력을 가집니다. 그러니 한번 등록을 해 놓는다면 평소에 주민등록증을 제시할 일이 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참고 (국제선 이용)

아쉽지만 아직 국제선은 해당이 안됩니다. 다만 만약에 여권을 잃어버리거나 집에 놓고 온 경우에는 ‘긴급 여권 발급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이는 인천공항 제 2여객 터미널 2층 ‘정부 종합 행정센터’에 있는 ‘여권 민원 센터’에서 신청하시면 2시간 이내에 ‘임시 여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받는 여권은 단수 여권이라서 일회용 이고, 수수료도 53,000원 가량 지불해야 합니다. 또한 무제한 발급이 되는 것도 아닙니다. 제한 횟수는 1년에 2번, 5년에 3번입니다. 만약 이 이상으로 잃어버린다면 더 이상의 발급은 불가하니 참고하세요.

  • 방문하는 국가에서 임시 여권을 방문하는 받아주는지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