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패스 도입 시기와 신청 방법 (알뜰교통카드 변경 방법)

대중교통 수단이 점점 다양해지고 고급화 되면서 교통비도 점점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교통비 인상을 억제하거나 지원 정책을 만들어서 혜택 및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는 전국 단위로 진행되기도 하고 각 지자체에서 별도로 운영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알뜰교통카드가 있는데요. 그런데 이제 이 카드가 K 패스로 새롭게 변경되어 도입된다고 합니다. 그럼 앞으로 변경되는 K패스 정책에는 어떤 혜택이 포함되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에서 전국적으로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시행되는 지원 정책으로, 기존에 7월에 시행하려 했던 계획을 빠르게 앞당겨 5월에 시행한다고 합니다. 만약 이 정책이 적용되면 전국적으로 대중교통비를 최소 20%~최대 50%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사용하던 알뜰교통카드는 이용 거리에 따라서 마일리지를 적립해 왔지만, 새로 도입되는 K패스는 이용 금액에 따라 환급해주기 때문에 교통비 지출 기록만 있으면 할인 받을 수 있어서 더 많은 혜택이 주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소 월 15회 이상 시내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정기적으로 이용한다면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돌려 받게 됩니다. 기존에 월 21회였던 기준이 6회나 줄었기 때문에 청년, 직장인 등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아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 서비스가 시행되면 일반인 20%, 청년 30%, 저소득층은 53%의 교통비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교통비로 매월 10만 원을 지출하는 사람이라면 일반인은 월 2만 원, 청년은 3만 원, 저소득층은 5만 3천 원까지 혜택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연간 기준으로 보면 약 20만 원~63만 원까지 절약할 수 있는 것입니다. 확실히 예를 들어보니, 그 금액이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신청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일반 시내버스와 지하철은 동일하게 적용되며, 기존에는 교통비 차이에 따라 제외 대상이었던 광역버스도 이번에는 포함된다고 합니다. 또한 그 외에도 GTX 등 교통비가 비싼 교통 수단도 다수 포함된다고 하니, K패스는 장거리 이용자 분들도 충분히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겠네요.


정확한 지역수가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현재 189개의 지자체가 참여할 것으로 계획하고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는 인구수(10만 명 이하)가 적은 일부 작은 지자체를 제외하고는 모든 지역에서 적용된다는 것인데요. 사실상 전국 모든 지역이 해당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정책이 시행되는 5월부터 K패스 공식 누리집(korea-pass.kr)이나 모바일 앱(케이패스)을 통해서 신청 가능합니다. 총 11개의 카드사에서 카드를 제공한다고 하니 원하는 상품을 골라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세한 신청 방법은 5월에 출시되면 한번 더 정리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 협력 카드사(총 11개) : 국민, 신한, 우리, 농협, 하나, 현대, 삼성, BC, 티머니, DGB유페이, 이동의즐거움


기존에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던 분들은 K패스로 회원 전환 절차만 진행하시면 별도의 카드 재발급 과정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마련한다고 하니, 그대로 사용하시면 되겠네요. 참고로 전환 절차도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쉽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 알뜰교통카드를 모르셔서 활용하지 못하셨던 분들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셔서 발급 받으시고, 우선 이용하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


지금까지 K-패스 정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원래 2024년 7월에 시행을 목표로 준비했으나 어려운 경제 상황속에서 국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줄여드리기 위해 전환 작업을 신속하게 마무리하고 2개월 앞당긴 5월에 시행한다고 하는데요. 실질적으로 큰 폭의 할인 혜택이 제공되면서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이기 때문에 5월에 잊지 말고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