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65세 이상 혜택 정리(노인 복지 혜택)

한국도 고령화가 점차 빠르게 진행되면서 노인 복지에 대한 대비책도 꾸준히 논의되고 있습니다. 물론 청년 복지도 늘려서 출산률을 올리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어쩔 수 없이 늘어나는 고령 인구에 대한 복지도 발전되어야 할텐데요. 현재도 지원하고 있는 노인 복지 혜택이 있어요. 기본적으로 우리나라는 고령 인구 기준을 만 65세로 하고 있기 때문에, 만 65세 이상이 되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시고 놓친 부분이 있다면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한국은 만 65세 이상이 되면 기초연금을 지금 받을 수 있습니다. 10년 동안 납입한 납부 금액에 따라 지금되는 국민연금과는 별개로 노후 대비가 힘든 취약계층 노인들에게 최소한의 생계비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매월 25일에 지급되며 약 30만원 정도 받게됩니다. 다만 소득액 기준으로 자격 조건이 결정되므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신천 방법은 거주하는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간단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생계비가 부족한 노인분들이 편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기본적으로 지하철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 외에도 기차, 비행기, 버스 등도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기차는 평일에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주말이나 공휴일은 제외입니다. 그리고 국내선 비향기와 여객선도 각각 10%와 20%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버스는 경기도 안산시, 강원도 정선군 등 일부 지역에서만 무료 탑승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혜택 제공이 안되는 곳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많은 교통비 혜택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어르신 교통카드’가 필요한데요. 신용카드, 체크카드, 지하철 무료 전용 단순 무임 카드가 있습니다. 지하철 무임 카드는 지역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발급 받으실 수 있고, 신용·체크카드는 신한은행에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어요. 참고로 지하철 무임 카드는 3일 이후 사용이 가능하고, 신용·체크카드는 발급 즉시 사용 가능합니다.


만약 기초연금을 신청하신 분들이라면 통신비도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50%까지 할인 혜택이 주어지는데요(최대 11,000원). 해당되시는 분들은 ‘1523’으로 전화해 쉽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전화 신청이 어려우신 분들은 이용하시는 통신사를 통헤 신청하셔도 좋습니다. 특히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 해당되는 분들은 최대 할인이 가능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다만 기준 소득 이상의 소득이 있다면 받으실 수 없고, 알뜰폰 이용자도 혜택을 받을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일외래정액제를 통해 일반적인 진료비는 할인된 금액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15,000원 이내의 진료비가 나온다면 본인 부담 1,500원, 15,000~20,000원이 나오면 10%, 20,000~25,000원 20%, 25,000원 초과는 30%만 부담하면 되는 제도입니다.


만 65세 이상이 되면 대부분 정년퇴직을 하면서 건강함에도 불구하고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상황에 빠지는 노인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공공사업을 진행할 때 노인분들을 채용하기도 하는데요. 비교적 간단한 일들을 배정하며, 삶의 활력을 높이고 생계 유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는 노인일자리여기 또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온라인 확인이 어려우신 분들은 각 지역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셔도 확인하고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고령 인구에 속하신 분들은 면역력이 약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하여서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질병이 생겼더라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죠. 또한 국가에서도 정기적으로 검진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2년에 1번 건강 검진을 받을 수 있으니, 빠짐없이 챙기셔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시면 좋겠습니다.


국가나 지자체에서 운영 및 관리하는 문화 시설, 유적지, 박물관 등을 무료 또는 할인 혜택을 받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용하실 때는 나이를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이나 자동차 운전면허증 등을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나이가 들면 면역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걸리면 질병이 쉽게 치료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미리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이를 위해 노인분들에게는 무료로 독감 접종도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거주하시는 지역의 보건소에 방문하시면 간단한 신분 확인 절차 후 접종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 65세가 넘은 분들은 총 2번의 임플란트 치료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치료는 기복적으로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본인 부담금 30%로 치료가 가능하며, 나머지 70%는 국가에서 부담해 줍니다. 참고로 임플란트 치료가 불가하신 분들은 틀니 치료도 지원 받을 수 있으니 꼭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여름이나 겨울에 사용하는 냉방과 난방으로 인해 전기와 가스 요금이 많이 나올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 정부는 경제 활동이 어렵고, 생계 급여 및 의료 급여를 수급 받고 있는 노인분들에게 에너지 바우처를 통해 일정 부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만 60세가 넘어가면 수술비도 지원 받을 수 있는데요. 다만 일부 자격이 되는 분들과 지원 가능한 수술만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백내장 및 녹내장 등 시력에 관련된 수술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병원 방문 전에 꼭 거주 지역 보건소에 미리 방문하여 신청을 하시고 치료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만 65세 이상 노인 또는 치매, 중풍 등 질병으로 6개월 이상의 기간 동안 혼자서 생활을 하기 어려운 분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즉, 이런 분들이 장기요양기관을 이용하게 되면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금 인데요. 이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 노부모님을 모시는 자녀는 연말정산 시 연간 1인 당 100만 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만 70세 이상의 노부모님을 부양하고 있다면 1인 당 150만 원까지도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관련 글 보기 : 기초연금 신청방법 / 65세 이상 무임 교통카드 만드는 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