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증시의 대표는 단연 코스피 입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국내 증시는 ‘코리아 디스카운트’라는 꼬리표를 달고 꾸준히 상승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주기적으로 상승과 하락만 반복하고 있죠. 그래서 코스피를 ‘박스피’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이에 코스피가 상승하고 일정 수준에 다다르면 다시 하락할 것을 기대하고, 하락 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품에 투자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코스피가 하락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코스피 곱버스 ETF 상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 곱버스 ETF란?
이는 코스피 지수를 역으로 2배로 추종하는 ETF 상품을 의미합니다. 즉, 코스피가 2% 상승하면 곱버스는 4% 하락하게 되고, 코스피가 2% 하락하면 곱버스는 4% 상승하게 되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참고로 이와 비슷한 상품으로는 역 1배를 추종하는 코스피 인버스 ETF가 있습니다.
코스피 곱버스 상품
- KODEX 200선물인버스2X : 이 상품은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ETF로, 시가 총액이 약 1조 6천억 원에 달하는 상품입니다. 국내 증시를 신뢰하지 않는 많은 개인 투자자 분들이 자주 활용하는 상품이기도 한데요. 실제 거래량과 거래 대금을 봐도 꽤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초 지수는 코스피 200 선물 지수를 추종하고 있으며, 운용 보수는 0.640%로 타 ETF 상품과 비교해 보았을 때, 조금 높은 수준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시세 차익을 목표로 하는 상품인 만큼 운용 보수는 크게 중요하지 않겠네요. 그리고 상품 특성상 분배금도 지급되지 않습니다.
곱버스 ETF 투자 방법(주의할 점)
- 단기 투자로 활용하자
- 작은 비중으로 투자하자
기본적으로 증시 하락에 투자하는 상품인 만큼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코스피 같은 경우에는 일정 구간에서 지속적으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지만, 주식 시장 자체가 하락보다는 상승할 가능성이 더 큰 편이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만약 잘못된 시기에 곱버스를 투자하게 된다면 큰 손실로도 이어질 수도 있게 때문입니다. 그래서 투자 비중도 작게 가져가는 것이 좋겠는데요. 증시 하락에 방어하는 헷지 상품 정도로 활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마무리
지금까지 코스피 곱버스 ETF에 대해 알아보고, 대표 상품인 ‘KODEX 200선물인버스2X’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인버스, 곱버스 등의 ETF 상품은 투자로 활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정말 말도 안되는 사건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 결국 증시는 상승한다고 믿는 편이기 때문인데요.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니, 만약 투자를 하신다면 스스로 더 공부해 보시고 판단해서 진행하시기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