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조골 이식 수술 하는 이유

임플란트 치료를 할 때 함께 할 수도 있는 수술 하나가 치조골 이식 수술 입니다. 그런데 이 수술의 이름도 생소하고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왜 받아야 하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임플란트 수술 시 치조골 이식 수술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조골 이식 수술

치조골이란 치아를 붙잡고 있는 골조직을 말하는데, 임플란트를 할 때 함께 따라오는 것이 바로 이 치조골 이식 수술 입니다. 이는 나이가 들면서 치아와 잇몸이 약해지면 발생 할 수 있는 치아 치료 방법 중 하나인데요. 주로 자연 치아를 살릴 수 없을 때 사용하는 치료법 입니다.

치아 단면도의 치조골 모양


치조골 이식 수술 하는 이유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잇몸 염증이 심해서 잇몸 뼈가 문제가 있을 경우에 진행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임플란트 치료는 심을 수 있는 뼈가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 공간이 부족하다면 뼈를 만들어서 심하여 하는 것이죠. 또한 잇몸 뼈를 이식하여서 원래 상태의 볼륨을 유지해야 임플란트를 오래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수술 자체가 잇몸 뼈에 인공 치아를 식립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잇몸 뼈의 양과 밀도가 충분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뼈 이식 수술을 동반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치과마다 견해가 다르다는 것인데요. 그럼 정확히 어떤 상황에서 이식 수술을 진행하면 좋은지 알아볼까요?


치조골 이식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와 안 해도 되는 경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본적으로 이 수술은 잇몸 뼈의 공간이 부족한 경우 이식을 하게 되는데요. 만약 잇몸 뼈의 공간이 부족하더라도 깊게 심을 수 있다면 이식 수술을 진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신경관이나 상악동 등에 문제가 없는 사람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즉, 다시 말해 잇몸 뼈의 공간이 부족하고 깊게 심을 경우 신경관 등에 문제가 있을 것 같다면 뼈 이식 수술을 진행해야 하며, 깊게 심어도 문제가 없을 것 같다면 뼈 이식 수술을 진행하지 않고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에 대한 견해는 치과 의사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니 방문하신 병원에서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방법과 후속 치료 방법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지금까지 치조골 이식 수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가능하면 2~3곳의 치과를 방문해서 상담을 통해 수술 방법과 후속 치료 방법을 비교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다만 발치 후 너무 오랜 시간 방치하면 잇몸 뼈(치조골)가 흡수되어 임플란트 식립이 더 어려워 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관련 글 보기 : 임플란트와 브릿지 차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