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측만증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과 예방 방법 총 정리

척추는 우리 몸을 지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에 평소 척추 관련 질환을 알고 척추 건강 관리도 해주면 좋은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대표적인 척추 질환 중 하나인 척추측만증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과 예방 방법까지 모두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여러분의 척추 건강을 잘 챙겨보시기 바라요.


척추측만증이란?

먼저 척추측만증이란 무엇인지 간단히 말씀드리면, 이는 척추가 곧게 펴진 상태가 아닌 한쪽으로(왼쪽 혹은 오른쪽) 휘어져 있는 상태를 뜻하는 질환입니다. 사람의 척추는 24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으며, 좌측에서 봤을 때는 앞뒤로 자연스러운 굴곡을 이루고 정면에서 봤을 때는 일자로 곧게 펴져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척추측만증에 걸리면 척추가 정면에서 볼 때 S자 혹은 C자형 곡선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에 보통은 약 10도 정도 휘어지면 척추측만증으로 간주하고, 그 심각성을 각도에 따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발병 원인

척추측만증은 보통 나쁜 자세나 생활 습관으로 인해 후천적으로 발병합니다. 특히 사람이 태어난 이후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척추가 성장하는 동안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으며, 2차 성징이 일어나는 사춘기에 발병률이 더욱 높습니다. 이에 발생 연령에 따라 유아기형, 연소기형, 청소년형, 성인형 등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다만 일부는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선천적으로 척추측만증을 갖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보통 태어날 때 척추뼈가 완전히 형성되지 않으면서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증상

척추측만증 초기에는 특별한 통증이나 증상이 없어 쉽게 파악하긴 어렵지만, 검사 없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통상 척추측만증 환자는 바르게 서 있을 때 양쪽 어깨의 높낮이가 다르거나, 앞뒤 위치가 달라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로 인해 양쪽 팔 길이가 달라 보이기도 하죠. 그리고 바르게 서서 갈비뼈나 견갑골을 봤을 때, 한쪽 갈비뼈나 견갑골이 더 튀어나오는 현상이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골반이 틀어져 있는 경우도 있죠. 참고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허리 통증, 다리 저림 및 통증도 나타날 수 있어요.


치료 방법

척추측만증 치료 방법은 크게 5가지로 물리 치료, 운동 치료, 약물 치료, 보조기 착용, 수술이 있습니다. 그리고 치료 방법은 휘어짐의 정도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이에 먼저는 육안으로 확인한 척추측만증을 확실히 진단하기 위해 간단한 신체 검사나 엑스레이(X-ray) 검사 등으로 검사를 실시하게 되며, MRI(자기공명영상) 검사를 함께 실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후에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증상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는데요. 증상이 약 10도 이내로 경미한 경우에는 물리 치료, 운동 치료를 병행하며, 경우에 따라 약물 치료를 함께하기도 합니다.

반면 증상이 10도 이상으로 조금 더 휘어진 경우에는 보조기 착용을 통해 평소 자세 불균형을 개선하기 위한 치료 방안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보조기는 보통 하루 약 10~15시간 착용, 6개월~2년 용을 권장하고 있어요.

그리고 만약 증상이 약 45도 이상으로 심하다면 수술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대표적으로는 후방경유 척추체간 융합술, 전·후방 경유 유합술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척추 융합 수술은 척추 만곡을 최대한 교정한 후 금속 고정물을 삽입하고 척추 뼈를 융합하여 곧게 펴는 수술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참고로 위 치료 방법은 일반적인 치료 방법을 정리한 것이며, 환자 상태와 전문의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방 방법

척추측만증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올바른 자세와 꾸준한 스트레칭 그리고 운동입니다. 즉, 평소 생활 습관을 올바르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인데요. 예를 들면 앉을 때나 서 있을 때 구부정한 자세가 아닌 바른 자세로 척추가 곧게 설 수 있게 신경 쓴다거나, 한쪽 방향으로 팔을 괴고 눕거나 엎드리는 등의 행동을 자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운동은 유산소 운동보다는 전신 근력을 키워줄 수 있는 운동이 더욱 도움이 되는데요. 척추측만증 예방에 좋은 운동으로는 요가, 필라테스, 수영, 걷기 등이 있습니다.


※ 마무리

지금까지 척추측만증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과 예방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척추는 우리가 일상 생활을 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평소에 바른 자세를 갖추어서 척추 건강도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