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형 에어컨 설치 가능한 창문 구조 (창문형 에어컨의 장단점)

요즘 해마다 더워지고 있는 여름 날씨로 인해 추가로 에어컨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에어컨을 추가로 구매할 때는 스탠드 에어컨 보다는 벽걸이 에어컨이나 창문형 에어컨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에는 창문형 에어컨 설치 가능한 창문 구조는 어떤 모양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창문 구조

  • 종류

기본적으로 창문은 미닫이 창문에만 설치가 가능한데요. 즉, 좌·우로 열고 닫을 수 있는 창문을 말합니다. 반면, 당기거나 밀어서 앞·뒤로 열고 닫을 수 있는 여닫이 창문은 고정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설치가 불가능 합니다. 또한 이중 창문은 설치가 가능하고, 단창 창문은 설치가 불가능한데요. 단창은 비나 눈이 많이 올 때 창문을 완전히 닫기 어렵고 안전에도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이중 창문은 창문이 4개인 창문을 말하며, 단창은 창문이 2개인 창문을 말합니다.

미닫이 이중 창문
미닫이 이중 창문


  • 재질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PVC 창호에는 설치가 가능합니다. 다만 목재로 된 창문이나 알루미늄 창문은 설치가 불가능한데요. 목재로 된 창문은 부서질 우려가 있으며, 알루미늄 창은 찌그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설치를 못하는 것이 아니라 안전을 위해 설치를 안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VC 이중 창문
PVC 이중 창문


  • 크기

창문 크기는 최소 세로 길이 약 90㎝ 이상, 가로 길이 약 45㎝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또한 최대 세로 길이는 250㎝ 이하 수준이어야 하는데요. 이보다 작으면 창문형 에어컨 거치대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고, 반대로 너무 크면 거치대를 연장해도 결속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이는 평균적인 크기이며, 각 브랜드마다 기준하고 있는 창문의 크기는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창틀 구조

창틀 구조의 수치는 평균적인 수치를 작성한 것이므로, 정확한 수치는 각 브랜드 제품의 상세 내용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수치보다는 구조 설명을 이해하는 개념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레일 높이
레일 높이
레일 높이

보통 레일 높이는 각 위치마다 차이가 있는데 아래쪽 레일 높이는 약 15㎜, 위쪽 레일 높이는 약 8㎜, 측면 높이는 약 5㎜ 이상이 되어야 설치 가능합니다.


폭

레일의 폭은 약 8~15㎜ 사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 틈새
틈새
틈새

레일과 레일 사이를 말하는 틈새는 약 14~20㎜ 정도를 기준으로 합니다. 참고로 창문 틈새는 어느 정도 여유가 있어야 가스켓을 추가로 넣어 설치 후 창문에 생기는 공간을 막아서 외풍이나 외부 소음을 확실히 막을 수 있는데요. 너무 좁으면 설치가 안되고, 너무 넓으면 가스켓을 끼워도 헐렁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구매하시는 제품의 명시되어 있는 창틀 구조 수치는 창문형 에어컨을 설치할 수 있는 거치대가 안전하게 걸릴 수 있는 최소한의 수치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그러니 구매하실 때 이 점을 유의하셔서 브랜드와 제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창문형 에어컨 장단점

  • 장점

가장 중요한 가격이 저렴합니다. 또한 실외기가 필요 없고, 에어컨 구조가 단순하기 때문에 청소하고 관리를 하는데 편리합니다. 또한 이사를 할 때 간단하게 분리 및 설치하기에 편합니다.

  • 단점

설치할 수 있는 창문 규격이 정해져 있습니다. 또한 컴프레셔 등이 내장되어 있어 소음이 있으며, 창문과 에어컨 사이 틈을 완벽히 밀폐하지 않으면 외부 소음도 있을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창문형 에어컨 설치 가능한 창문 구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창문형 에어컨은 콘센트가 필요하니, 창문 주변에 콘센트가 없다면 멀티탭 등의 사용 길이도 미리 측정해보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잘 고민해 보시고, 원하시는 제품을 구매하시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