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검사 안 받으면 어떻게 될까? (검사 기간 연장 및 검사 유예)

자동차를 소유했다면 국가에서 실시하는 자동차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특정한 사정으로 인해 검사 기간을 놓치거나 잊어버리고 지나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번에는 이렇게 자동차 검사 안 받으면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검사 종류

현재 국가에서 진행하는 자동차 검사는 총 두 가지로 ‘종합 검사’‘정기 검사’가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 구매 후 일정 기간마다 정기적으로 실시하게 되는데요. 핵심 검사로는 안정성 적합 확인, 조향 장치 및 전조등 확인, 배기 가스 확인, 불법 튜닝 여부 확인 등이 있으며, 간단하게 자동차 등록증 확인, 책임 보험 가입 여부 확인 등도 이루어 집니다. 그리고 검사 기간은 차량 용도나 크기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개인이 많이 이용하는 승용차를 신차로 구입했을 때를 기준으로 보면 4년 유효기간 이후 2년 마다 검사를 받게 됩니다.


검사를 실시하는 이유

이는 자동차 관리법 제 43조 항에 의거하여 진행되는 의무적인 검사로 자동차의 안전 장치와 배출 가스 등을 주기적으로 검사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환경 오염을 줄이기 위해 실시하게 됩니다.


자동차 검사 안 받으면 어떻게 될까

통상 검사 날짜가 지나면 과태료가 부과되는데요. 그 기준은 검사 날짜가 지난 후 30일 이내는 4만 원, 31일이 경과 되면 3일 당 2만 원씩 추가로 부과되며, 최대 60만 원까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후로도 계속해서 검사 명령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최대 1년 이후에는 자동차 운행 정지 명령 처분이 내려집니다.


자동차 검사일 놓치지 않는 방법

TS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사이버 검사소를 클릭 후 자동차 검사 예약 메뉴에 검사 차량 조회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본인의 차량 번호와 생년월일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또한 검사 기간을 놓치지 않게 알림톡을 신청할 수도 있는데요. TS한국교통안전공단 메뉴에서 고객 참여 메뉴를 들어간 후 자동차 검사 기간 안내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검사 기간 연장 방법

기간 연장을 하려면 시·군·구청 또는 자동차등록사업소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검사를 기간 내에 받을 수 있지만, 개인 사정으로 예약만 변경하는 경우에는 TS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사이버 검사소를 클릭 후 자동차 검사 예약 메뉴에 예약 변경을 들어가 수정하시면 되겠습니다.


  • 자동차 검사 유예 자격

참고로 자동차 검사를 유예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해당되는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동차 도난, 자동차 사고에 의한 수리, 병원에 입원 중일 때, 해외 출장 중일 때, 폐차를 원할 경우, 구치소 수감 중일 때, 번호판 영치 등 입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검사를 안 받으면 어떤 불이익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일반적으로 검사 기간을 넉넉하게 남겨두고 문자나 우편으로 알려주고 있으니, 미리 예약 날짜를 잡으셔서 꼭 놓치지 말고 챙겨 받으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보기 : 자동차 검사 기간 비용과 기간 조회 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