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장려금 지원 내용과 신청 방법

9월에 신청할 수 있는 지원금 중 하나인 자녀장려금은 국세청에서 지원하는 제도 중 하나로 저소득층 가구를 위한 사업입니다. 그럼 이번 9월 15일까지 진행되는 자녀장려금 지원 내용과 신청 방법을 핵심만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자녀장려금이란?

2015년부터 시행된 제도로 자녀장려세제라고도 부르는데요. 이는 저소득층 가구의 출산을 장려하고 양육의 안전을 지원하기 위한 소득 지원 제도 입니다.


신청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기본적으로 근로소득, 사업소득 또는 종교인소득이 있는 가구를 대상으로 소득 기준, 재산 기준 그리고 부양 자녀수에 따라 산정되는 자녀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먼저 소득 기준은 단독 가구는 제외 대상으로 해당되지 않고, 전년도 부부 합산 연간 총 소득이 홑벌이, 맞벌이 가구 모두 4,0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또한 재산 기준은 가구원 전체의 재산이 2억 4천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참고로 부양 자녀는 18세 미만이면서 연간 소득 금액이 1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신청 방법은 무엇인가요?

정부는 지원금 신청 방법을 간소화 하고 있는데요. 이는 소식을 바로 알지 못했거나, 온라인 및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워 신청하지 못하는 분들까지 안내 받고 신청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입니다. 이번 자녀장려금 신청도 대부분 지원 자격이 되신다면 메세지(카톡)를 받게 되는데요. 그럼 받으신 분들은 메세지 아래 부분에 ‘신청하기’를 클릭하신 후 홈텍스 어플에서 본인 확인을 위한 주민등록번호와 입금 받으실 본인 명의 은헹과 계좌번호를 입력하시고 ‘신청’을 누르면 끝입니다. 이외에도 온라인 신청도 가능한데요. 방법은 스마트폰 신청 방법과 비슷합니다. 홈텍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근로·자녀장려금 반기 신청’ 메뉴를 선택하시고, 주민번호와 입금 계좌 등 개인 정보를 입력 후 ‘신청’하면 끝입니다. 만약 2가지 방법 모두 어려우시다면 ARS 서비스를 통해 간단하게 신청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상담 신청 문의 1566-3636)


지원 금액은 얼마인가요?

각 가정의 소득과 부양 자녀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단독 가구는 지원 대상이 아니고, 홑벌이 가구와 맞벌이 가구 모두 부양자녀 1명 당 최대 80만 원까지 지급됩니다.

※ 해당되시는 모든 분들 꼭 신청하셔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금액 놓치치 말고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보기 : 근로장려금 신청 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