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내일채움공제는 청년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청년이 아니어도 중소기업 근로자라면 가입할 수 있는 일반 근로자 내일채움공제 상품도 있는데요. 그럼 이번에는 일반 근로자도 나이 제한 없이 가입할 수 있는 내일채움공제 가입 조건과 혜택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근로자 내일채움공제란?
우선 내일채움공제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이는 여러분도 잘 알고 있듯이 중소기업에 취업을 유도하고 취업한 근로자에게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기본적으로 이 상품은 크게 2가지로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일반재직자 내일채움공제’가 있는데요. 이번에 살펴볼 일반 근로자 내일채움공제의 특징은 만기 시 납입 금액의 3배 이상을 수령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딱 봐도 혜택이 어마어마한데요. 그럼 가입 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가입 조건
- 가입 대상 : 중소기업기본법 상 중소기업에 다니는 모든 근로자 (제조업, 농업, 도·소매업, 서비스업 등)
- 가입 기간 : 5년 (재 가입 시 3~5년 중 선택 가능)
- 납부 금액 기준 : 최소 34만 원 이상 (근로자 1 : 기업 2)
위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해 보자면, 가입 대상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일반 중소 기업 근로자라면 누구나 해당됩니다. 다만 유흥 주점, 도박 등의 업종은 제외입니다. 또한 최초 가입 기간은 최소 5년부터 가능한데요. 이후 재가입은 1년 단위로 연장 가능하며 3~5년 사이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납부금은 근로자와 기업이 각각 1:2 비율로 나누어서 납부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최소 납부 금액인 34만 원을 납부한다면, 근로자가 11만 원(33%)을 납부하고 기업이 23만 원(67%)을 납입해야 하는 것이죠. 참고로 공제부금 납부는 매월 5, 15, 25일 중 선택하여 자동 이체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가입 조건이 까다로운 편인데요. 다만 그만큼 혜택이 좋습니다.
혜택
- 세제 혜택 : 가입자(근로자) 세제 혜택, 기업 세액 공제
- 이자 혜택 : 복리 이자
위 내용을 한번 더 풀어보면, 우선 세제 혜택은 근로자와 기업이 모두 받을 수 있는데요. 가입자(근로자)는 5년 만기 수령 시 근로소득세 50%를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은 납입금에 대해 비용(손금) 처리 가능하며, 추가로 연구인력개발비도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납입되는 적립금에 대해 복리 이자가 적용되어 만기 시 더 많은 이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상 기업 납입금과 복리 이자 혜택을 더하면, 개인 납입금 대비 약 3배 이상의 금액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신청 방법을 알아볼까요?
신청 방법
- 온라인 신청 : 내일채움공제 공식 홈페이지
신청 방법은 간단합니다. 내일체움공제 일반재직자 청약신청 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청약 신청 시 준비 서류는 사업자등록증, 국세납세증명서, 지방세납세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가입 신청은 기업에서 먼저 완료해야 하니, 우선 기업에 요청하셔서 기업 가입을 확인 하신 후 개인 신청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중도 해지할 경우 받을 수 있는 불이익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중도 해지 시 불이익
중도 해지 사유는 크게 2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요. ‘기업 문제로 인한 해지’와 ‘개인 사유로 인한 해지’입니다. 통상 기업 문제(휴업, 폐어브 부도, 대기업 전환 등)로 인한 해지는 회사 귀책으로 보기 때문에 납입금과 지원금 모두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반면, 개인 사유(이직, 창업, 학업에 의한 퇴직, 6개월 이상 미납, 배임·횡령 등 불법행위 등)로 인한 해지는 근로자 납부금과 이자만 수령할 수 있으며, 기업이 납부한 금액은 기업이 돌려받게 됩니다. 참고로 특정 사유가 있다면 납부 유예를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인정되는 사유로는 군 입대, 질병이나 상해로 인한 입원, 육아 휴직 등이 있습니다.
※ 끝맺음
지금까지 일반 근로자 내일채움공제 가입 조건 및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따로 재테크나 투자를 진행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시중에서 가입할 수 있는 웬만한 예·적금 상품들보다 훨씬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여러분의 상황에 맞게 잘 고민해 보시고 결정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