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은 기본적으로 상승해야 수익을 보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가장 기본적인 거래일 뿐 주식 시장에는 다양한 방식의 투자 상품이 존재하는데요. 인버스, 곱버스도 조금 특별한 투자 방식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인버스 곱버스 차이와 개념까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버스란?
영어로 ‘inverse(인버스)’는 ‘반대인’이라는 의미이며, 명사로는 ‘정반대’라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금융에서는 역 방향 투자 상품을 표현하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1배 수 만큼 동일한 수치로 움직이게 됩니다. 즉, 증시(주가)가 상승할 때는 하락하고, 반대로 증시가 하락할 때는 상승하는 상품입니다. 예를 들어 코스피 인버스라고 하면 코스피 지수가 1% 상승할 때 코스피 인버스는 1% 하락하고, 코스피 지수가 1% 하락하면 코스피 인버스는 1%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곱버스란?
인버스와 같이 하락에 배팅하는 상품에 쓰이는 표현인데요. 그 수치를 2배로 추종하기 때문에 ‘곱버스’라는 별칭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즉, 가격이 인버스처럼 동일하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2배 수로 배가 되어 변동이 생기는 상품인데요. 예를 들어 코스피 곱버스(인버스 2X)라고 하면 코스피 지수가 1% 상승할 때 코스피 곱버스는 2% 하락하고, 반대로 코스피 지수가 1% 하락하면 코스피 곱버스는 2%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차이점 및 공통점
- 차이점 : 인버스는 1배 수로 동일한 수치로 움직이며, 곱버스는 2배 수로 배가 되어 움직인다.
- 공통점 : 인버스, 곱버스 모두 역 방향으로 움직이는 상품이다.
▶ 관련 글 보기 : 인버스 ETF 종류 // 곱버스 ETF 상품
※ 마무리
지금까지 인버스, 곱버스 개념과 차이점 및 공통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기본적으로 두 상품은 모두 하락에 투자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투자 시 주의가 필요한데요. 개인적으로는 적은 비중으로 단기간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증시가 안 좋을 때 잠깐 헷지 용으로 활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다만, 이 글은 투자 추천 글이 아니니 투자는 스스로 판단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