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여행 주의사항 정리 (인도 문화 환경)

다양한 나라를 여행하다 보면 그 나라의 문화 등에 따라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도 여행 시 주의할 점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도는 치안이 안 좋다는 소문이 많은데요. 그런데 사실 사람이 많은 곳은 생각보다 치안이 좋은 편입니다. 그래도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겠죠? 그럼 참고하셔서 항상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 되시기 바랍니다.


1. 밤에 이동 자제하기

인도는 밤 문화가 활발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21시 정도가 되면 인적이 드물어 지기 때문에 가급적 이동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낮에 이동할 때도 인적이 드문 지역이나 빈민가로 이동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성범죄에 노출 된다면, 바로 고함을 질러서 주위에 이목을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도에도 정상적인 사람이 더 많아요. 그리고 빠르게 경찰에 신고하시면 되는데, 이렇게 하면 대부분의 범인은 도망칩니다.


2. 먼저 다가오는 사람은 조심하기

모르는 사람에게 모든 정보를 말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도 사람들은 남에게 관심이 많고 친절하다고 하는데요. 문제는 모든 사람이 선한 마음으로 친절을 베푸는 것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이죠. 간혹 친해지고 나서 기념품 가게 등으로 데려가 강매를 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낯선 사람은 만난 자리에서 즐겁게 이야기를 나누고, 그 자리에서 관계를 마무리 지은 후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숙소나 개인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여성분들은 혼자 여행하신다면 더욱 조심하시는 것이 좋겠죠. 아무리 신사적으로 다가오는 남성이라도 대화를 끊을 때는 단호하게 대화를 끝내시기 바랍니다.


3. 주는 음식 함부로 먹지 않기

낯선 사람이 주는 음식이나 물은 경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음식이나 음료수에 수면제를 탔을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먹고 잠든 여행객의 귀중품을 훔쳐가기도 합니다. 물론 이제는 인도에서도 이런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하지만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겠죠? 적극적으로 권한다면 속이 좋지 않아서 먹을 수 없다는 표현을 하고, 정중하고 단호하게 거절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물은 가급적 사서 드시기 바랍니다.


4. 사람 많은 장소 가지 않기

인도는 인구가 참 많습니다. 그래서 큰 축제가 열리면 엄청난 인파가 몰리기도 하는데요. 물론 어느 정도 함께 즐기는 것은 좋지만, 잘 못 휩쓸리면 인명 사고가 나기도 하니 조심하세요.


5. 배낭 잘 잠그기

배낭은 열기 쉬운 지퍼 스타일 보다는 자물쇠 형식의 열기 어려운 배낭을 들고 가시기 바랍니다. 또한 소매치기 방지를 위해 배낭을 앞으로 메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인도에는 길거리에 오물도 많아서 끌고 다니는 캐리어 보다는 배낭이 좋아요.


6. 원숭이 조심하기

인도는 길거리에 원숭이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 원숭이들이 귀중품을 훔쳐가기도 하니 조심하세요. 그래서 가능한 이동 시에 귀중품은 배낭에 넣고 다니시기를 추천드립니다.


7. 자동차 조심하기

인도는 보행권 개념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차가 우선이라 사람이 알아서 피해서 이동해야 합니다. 그러니 항상 차 조심하세요.


인도 문화 환경 (참고 사항)

  1. 종교 : 인도는 인구 80% 이상이 힌두교 입니다.
  2. 금주 : 인도 일부 주에서는 금주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나머지 지역에서는 음주가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술을 즐기지 않습니다. 그리고 판매하는 곳도 제한적이라서 구매해서 숙소에서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가능하면 참아보는 것도 좋겠네요.
  3. 옷차림 : 여성은 어깨, 무릎, 발목 등이 많이 노출되는 짧은 티나, 바지, 치마 등의 복장은 자제해 주세요.
  4. 11~3월 추위 : 이때 인도 여행을 하시는 분들은 쌀쌀할 수 있으니 긴팔이나 가벼운 겉옷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5. 흥정 : 기본적으로 인도는 흥정이 필수입니다. 특히 기념품 상점들은 무조건 흥정을 해야합니다. 또한 주로 이용하게 되는 릭샤도 흥정이 기본인데요. 물론 요금을 정직하게 하시는 분들도 있으니, 잘 보고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릭샤는 1㎞ 약 30~40 루피가 적정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6. 화장실 : 무조건 숙소에서 해결하고 이용해 주세요. 찾기도 어렵고 휴게소 같은 곳은 유료로 이용하는 곳이 많습니다. 가능한 이동 중에 이용할 수 있는 화장실이 있다면 무조건 이용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긴급 전화 번호 : 경찰 100, 소방 101, 구급차 102
인도 타지마할


※ 인도 여행 경보 적용 지역 정리

구분여행 유의(1단계)여행 자제(2단계)철수 권고(3단계)
지역뉴델리, 라자스탄, 하리아나, 펀자브, 히마찰프라데시 마디야프라데시, 우타르프라데시, 구자라트, 마하라슈트라, 고아, 카르나타카, 타밀나두, 케랄라, 무타라잔드, 서뱅골라다크, 비하르, 자르칸드, 오릿샤, 차티스가르, 안드레프라데시, 시킴, 아루나찰프리예시, 아쌈, 메갈라야, 트리푸라, 나가랜드, 마니푸르, 미조람카슈미르
비고안전한 지역주의가 필요한 지역방문 금지 지역
인도 여행 경보 적용 지역 구분

지금까지 인도 여행 시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막상 인도에 가면 생각보다 여행객도 많고, 외국인을 위한 숙소도 잘 갗추어져 있습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알려드린 주의 사항만 신경 써서 지켜주세요. 그럼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