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는 고대 유적이 많은 나라로 유명합니다. 특히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피라미드, 스핑크스는 모르는 사람이 없죠. 그럼 이번에는 이집트 여행할 때 꼭 가봐야 하는 곳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하셔서 이집트를 가신다면 방문해 보세요.
1. 기자의 대피라미드
이는 기원전 2560년에 세워진 피라미드로 이집트 카이로 기자에 있는 피라미드들 중 하나입니다. 쿠푸왕이 세웠다고 해서 쿠푸의 피라미드라고도 부르는데요. 높이가 약 146.5m이고, 약 10~20년 정도의 기간을 거쳐 지어졌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이자 7개의 불가사의들 중 유일하게 현존하고 있는 유적입니다.
- 위치 : 이집트 카이로 남서쪽 기자 평원
2. 기자의 대스핑크스
대스핑크스는 피라미드처럼 돌을 쌓아서 만든 것이 아니고 원래 있던 바위산을 통째로 조각한 것입니다. 이는 기원전 2550년 카프레 왕 때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길이 70m, 높이 20m 크기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대스핑크스는 코가 없는데, 이에 대해서는 크게 2가지 설이있습니다. 첫번째는 이슬람교의 우상 숭배 금지 때문에 파괴되었다는 것인데, 이슬람 교도들이 코를 부수면 살아나지 못할 것이라고 믿어서 오스만 제국 병사들이 코에 사격 연습을 해서 없어졌다는 설이 있고, 두번째는 나폴레옹이 대포를 쏘아서 없앴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스핑크스는 사자의 몸뚱이에 사람의 머리를 붙인 동물로 왕권을 상징합니다.
- 위치 : 이집트 카이로 남서쪽 기자 고원
3. 아부심벨 대신전
이 대신전은 20m의 좌상들과 암벽을 60m 깊이로 파서 만든 석굴 사원입니다. 2년에 한번씩 햇살이 신전 깊숙한 곳까지 비칠 수 있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그리고 이는 람세스 2세가 자신을 위해 지은 신전으로 정면에는 람세스 2세 조각상이 4개, 우측으로는 아부 심벨 소신전 2구, 네페르타리 왕비상이 번갈아 놓여져 있습니다. 또한 대신전 안쪽에는 프타 신, 아멘 라 신, 라 호르아크티 신 상도 있으며, 벽면에는 부조로 왕의 업적, 성스러운 배 앞에서 의식을 행하는 모습, 각 종 전투의 모습 등이 그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정면에 람세스 2세 상 얼굴 중 하나가 없는데요. 이는 신전 완공 후 몇 년 뒤 일어난 지진으로 무너져 내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위치 : 이집트 아스완 남쪽
4. 카르나크 신전
이집트에서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신전으로 기원전 1990년부터 건립을 시작하여 약 1000년 이상에 걸쳐 만들어 졌다고 알려져 있는 사원입니다. 내부에는 웅장한 동상, 기둥 등이 있으며 역사상 가장 큰 예배당이 있는 곳인데요. 즉, 고대 이집트 파라오들이 신에게 제사를 지냈던 곳입니다.
- 위치 : 이집트 룩소르 신전 북쪽
5. 룩소르 신전
기원전 1400년에 지어진 대형 신전으로 카르나크 신전처럼 고대 이집트 파라오들이 신에게 제사를 하기 위해 지어졌지만, 파라오 대관식 등을 치르면서 왕권 강화 목적을 가진 신전으로 보고 있습니다. 신전 총 길이가 2.5㎞, 높이 16m에 달할 만큼 큽니다. 신전 내부에도 다양한 탑과 기념비 등이 있고, 기둥과 벽에는 벽화가 그려져 있습니다.
- 위치 : 이집트 룩소르 나일강 동쪽
6. 왕가의 계곡
이 계곡은 이집트 파라오들과 왕족들의 무덤이 있는 곳입니다. 당시 매장품의 도굴을 방지하기 위해 눈에 띄는 피라미드 등을 피해 새롭게 건설한 곳인데요. 특히 1922년에는 왕가의 계곡에서 투탕카멘 왕의 무덤이 발견된 이후 상당한 관심을 모았으며, 이로써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고고학 유적지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또한 내부에는 화려한 벽화와 조각들이 남아 있어서 현재도 탐사와 발굴, 보존 작업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 위치 : 이집트 룩소르 니로강 서쪽
7. 술탄 하산 모스크
13세기에 건립된 마름루크 시대의 모스크로 7,900㎡에 달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모스크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이는 7년에 걸쳐 건설되었고, 이슬람 교리를 가르치는 학교로 사용되었습니다. 현재 가장 대표적인 이슬람교 건축물로도 평가되고 있습니다.
- 위치: 이집트 카이로 살라딘 광장
8. 이븐 툴룬 모스크
서기 879년에 건립되었으며, 이집트 카이로에서 가장 오래된 모스크로 알려져 있습니다. 역사가 오래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모습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어서 고유한 건축 양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적으로서 역사적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는 건축물 입니다.
- 위치 : 카이로 사이이다 제이납 지역
9. 카이로 성채
12세기 살라딘에 의해 건설된 역사가 깊은 요새로 살라딘 성채라고도 부릅니다. 이는 외세로부터 이집트를 지키기 위해 세워졌으며, 그 안에는 왕실이 주거하여서 13세기부터 19세기까지 이집트는 성채로부터 통치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위치 : 카이로 모카탐 언덕
10. 이집트 국립 박물관
1902년에 설립된 박물관으로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박물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는 투탕카멘 왕의 유물들이 소장되어 있는데요. 특히 투탕카멘 왕의 황금 마스크는 고대 이집트의 황금 세공 기술을 엿볼 수 있는 대표적인 작품입니다. 그래서 황금 마스크는 이집트 박물관의 상징적 유물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도 초기 왕조와 고왕조, 중왕조, 신왕조, 후기왕조, 로마 점렴기까지 6개의 코너로 다양한 이집트 유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 위치 : 카이로 타흐리르 광장
지금까지 이집트 여행할 때 가야 하는 관광지를 정리해 보았는데요. 참고하셔서 여행 일정을 정리해 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관련 글 보기 : 이집트 여행 시 주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