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디바이스 AI란 무엇인가(온디바이스 AI 적용과 앞으로 전망)

올해 가장 주목 받은 산업을 꼽으라면 단연 AI일 것입니다. ChatGPT(챗GPT/GPT-3.5)가 공개된 이후로 수 많은 빅테크 기업들이 AI 기술의 선두 주자가 되기 위해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 지면서 더욱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다양한 AI 분야 중에서 빅테크 기업들이 대규모 투자를 한다고 밝힌 온디바이스 AI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디바이스 AI란?

이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외부 서버에 연결하여 데이터와 연산을 받았던 클라우드 기반 AI를 벗어나, 이를 거치지 않고 기기 내에서 AI 서비스를 구현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그래서 그런 의미로 ‘스몰 AI(Tiny AI)’라고도 부르는데요. 즉, 스마트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할 수 있기 때문에 통신 상태의 제약을 받지 않아 자유롭고, 반응 속도가 빠르며 전력 소모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를 담은 데이터를 외부 서버로 보낼 필요가 없어 보안에도 좋고, 사용자 기기에 직접 탑재되는 만큼 맞춤형 AI 서비스 기능이 강화된다는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차세대 AI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온디바이스 AI 적용

현재 온디바이스 AI는 얼굴 인식, 음성 인식, 사진 보정 등의 기능이 필요한 스마트폰건강 관리, 운동 추적 등의 기능이 필요한 웨어러블 기기에서 활용하려고 하고 있으며, 기기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이상 감지 기능이 필요한 사물 인터넷(IoT)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적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촬영된 사진에 안면 인식을 통해 사람이 몇 명인지 파악한다거나, 음식을 찍으면 식품의 종류와 크기 등의 칼로리를 알려주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전망

앞으로는 자율주행자동차, 드론, 스마트 시티 구축, 개인화 교육 시스템, 쇼핑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 적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율 주행 차량은 실시간 환경을 분석하여 운행하고, 스마트 시티에서는 교통 흐름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전달할 수 있겠으며, 개인화된 교육 시스템은 사용자의 필요한 부분과 선호도를 고려하여 맞춤형 학습 시스템을 추천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가장 가까운 시일에는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효과적으로 적용되어 정체 되어 가는 스마트폰과 PC 시장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온디바이스 AI란 무엇인지 알아보았는데요. AI에 대한 위험을 경고하는 전문가들도 많이 있지만, 인류의 역사는 항상 발전해 왔고 새로운 도전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그럴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앞으로 AI가 더욱 발전되길 바라고, 사람에게 위험 요소가 아닌 도움을 주는 유용한 도구로 사용되기를 바라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