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미리보기 활용 방법 정리

연말이 다가오면 떠오르는 단어 중 하나는 바로 연말정산 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한 해 동안 어떻게 얼마나 소비했느냐에 따라 돌려받는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직장인 분들에게는 13월의 월급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그럼 연말정산에 더 많은 금액을 돌려받기 위해서 체크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이란?

이는 국세청에서 한 해 동안 얻은 근로 소득을 연말에 다시 정산하여서 실 소득보다 많은 세금을 냈다면 돌려주고, 적제 거뒀다면 더 징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방법

11월이 되면 지난 1월부터 9월까지 내가 어떻게 소비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입니다. 이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남은 2달 동안 어떻게 소비를 하느냐에 따라, 연말정산 환급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들어가시면 현금, 카드 등 내가 사용한 금액을 확인할 수 있고, 그리고 여기에 10월부터 12월까지 사용할 지출 예정 금액을 입력하시면 올해 연말정산 예상 공제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국세청 홈택스 메인에 나오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클릭 또는 및 검색창에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검색한 후 (근로자용)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클릭 합니다.
  3. 회원가입 및 간편 로그인(카카오톡 등)을 합니다.
  4. 나의 소득과 사용 내역을 확인(1~9월)하고 예상 지출 금액(10~12월)을 입력합니다.
  5. 계산된 연말정산 예상 공제 금액 확인합니다.


연말정산 공제 금액 늘리는 방법

우선 세금을 깎아주는 방식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총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소득 공제’‘세액 공제’ 인데요. 먼저 소득 공제는 소득 자체를 깎아주는 개념으로 볼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는 덜 벌었다고 인정해 주는 것입니다. 즉, 세금으로 인해 줄어든 소득에 세율을 곱하기 때문에 세금을 덜 내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세액 공제총 소득에서 세율을 먼저 곱한 후에 나온 세금에서 얼마를 깎아줄 지 정하는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아직 이해가 잘 안되실 수 있는데요. 다음 내용을 통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께요.

  • 소득 공제

먼저 소득 공제 기준을 알아보면,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를 기준으로 보는데요. 신용카드 소득 공제는 기본적으로 신용카드 소비 금액이 총 금여액 보다 25%를 넘겨야 합니다. 이는 최소 수준이기 때문에, 만약 내가 사용한 금액이 최소 수준을 넘지 못하셨다면 12월 이전에 먼저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이미 신용카드 사용 기준을 넘기셨다면 체크카드나 현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물론 신용카드 사용 조건을 넘긴 후에 신용카드를 계속 이용하셔도 되지만, 체크카드나 현금 소득 공제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특히 대중교통, 전통시장, 문화비 등이 공제율이 높다고 하니, 남은 연말에 미루던 문화 생활도 해보면 좋겠죠. 참고로 현금을 사용하셨다면 현금영수증을 꼭 챙겨주세요.

  • 세액 공제

다음으로 세액 공지 기준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연금 계좌 저축이 가장 큰데요. 올해 연금 저축이나 개인형 퇴직 연금 IRP 계좌에서 세액 공제 받을 수 있는 한도가 늘어 났습니다. 기존 700만 원에서 900만 원까지 상향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연금 저축은 1년에 최대 600만 원 까지 부을 수가 있는데요. 나머지 300만 원은 IRP 계좌에 넣어서 최대 한도 900만 원이 되면, 세액 공제 대상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최대 한도까지 다 채우고 총 금여액이 5500만 원 이하라면 최대 148만원까지 공제되며, 총 급여액이 5500만 원 이상이라면 최대 118만원까지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돈은 묶어두는 현금이기 때문에, 만 55세가 되기 전에 연금 저축 계좌에 넣어둔 현금을 뺀다면 그동안 받은 혜택을 다 돌려내야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즉, 중도 해지하면 안된다는 것이죠.


지금까지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위에 살펴본 2가지 방법 모두 12월 말까지 자격을 갖추어 놓으면 되기 때문에 잘 계산하고 미리 준비해 놓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잘 활용하셔서 꼭 더 많은 금액을 돌려받으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