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실손보험 어떤 차이가 있을까?

우리는 아플 때를 대비해 다양한 보험을 가입하곤 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가입한 보험이 실비(실손)보험 일텐데요. 그런데 누구는 실손보험이라고 하고, 누구는 실비보험이라고 해서 두 가지 보험이 같은 것인지 다른 종류인지 헷갈리기도 합니다. 이제 이 글을 통해 간단하고 확실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실비보험과 실손보험

  • 차이점?

두 가지 보험의 차이는 보장 내용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실손보험은 진료비나 약제비 등의 실제 지출 비용의 일부를 보상해 주는 보험입니다. 즉, 진료 당시 실제로 발생한 금액들에 대하여 보상해 준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반면 실비보험은 어떠한 질병 또는 상해 등의 대해 일정한 금액을 보장해 주는 보험입니다. 즉, 실제 진료시 발생한 금액과는 무관하게 일정 금액을 보상해 준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실손보험은 실제 발생한 비용에서 보상을 해주는 것이고, ‘실비보험’은 미리 약정된 금액을 보장해 주는 것입니다.

  • 공통점?

굳이 차이점을 나누자면 앞에 내용과 같지만, 사실상 중요한 것은 실손보험과 실비보험은 같습니다. 왜냐하면 두 보험은 서로 보장 내역을 내포하고 있고, 부르는 이름의 차이가 있을 뿐이기 때문인데요. 이미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면 질병에 대한 진단과 진료비, 약제비 등이 모두 측정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험금을 청구할 때도 하나로 통합하여 청구하여 보상 받는 것이죠.


보험료 청구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실비(실손)보험은 직접 진료에 대한 실제 진단 내용과 진료비에 대한 일부를 보장해주는 보험이기 때문에, 진단서와 소득 증명서, 영수증 등을 함께 제출하여 보험금을 청구하시면 됩니다.


※ 마무리

지금까지 실비보험과 실손보험 차이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는데요. 참고로 보험료 청구할 때 필요한 서류도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