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스미싱) 문자 확인 서비스 이용 방법 (한국인터넷진흥원 카카오톡 서비스)

처음 핸드폰이 출시된 이후부터 지금까지 스미싱 문자로 인한 각종 피해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1년 사이에 스미싱 피해는 약 15배 이상 급증하기도 했는데요. 그래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는 스팸 문자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스팸 문자 확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스팸(스미싱) 문자 확인 서비스란?

이는 한국인터넷지능원(KISA)이 카카오톡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스팸으로 의심되는 문자를 미리 확인하기 위해 출시하였습니다. 통상 5~10분 이내로 빠르게 확인할 수 있으며, 분석 중인 스팸 문자 링크도 10~15분 정도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팸 문자 확인 서비스 이용 방법

  • 카카오톡 → 보호나라 채널 추가 → 스미싱 채팅 → 스팸 문자 보내기

카카오톡 채팅에서 ‘보호나라’를 검색하여 채널을 추가한 후 해당 채널 채팅창 하단에 있는 ‘스미싱’ 탭을 누르고, 의심되는 스팸(스미싱) 문자 메세지를 복사하여 붙여 넣어서 보내면 되는데요. 이렇게 하면 스팸 문자에 포함되어 있는 링크를 파악하여 ‘정상’, ‘주의’, ‘악성’으로 분석 결과를 알려줍니다. 여기서 ‘정상’은 스미싱 문자가 아닌 경우고, ‘주의’는 스미싱 문자인지 분석이 필요한 경우를 말하며, ‘악성’이라면 스미싱 문자라는 뜻입니다. 참고로 ‘주의’ 문구가 왔을 때는 잠시 기다린 후 ‘스미싱 접수 결과 확인’을 선택하면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미싱 문자 유형

기존에는 공공 기관을 사칭하는 것이 일반적인 수법이었는데 이제는 택배 사칭, 지인 사칭, 과태료 위반 사칭, 건강검진 결과 문자, 지인 부고 문자, 청첩장 문자 등으로 사칭하며, 그 사기 방식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 스미싱이란? 이는 문자메세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스팸 문자, 보이스 피싱, 큐알 피싱, 피싱 메일 등으로 상대를 속여 금전적 이득을 취하는 사기 행위를 의미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메세지에 링크를 포함시켜 클릭을 유도하는 수법으로 이뤄지는데,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악성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설치되어 개인 정보가 유출되거나 금융 피해를 당하게 됩니다.


※ 지금까지 스팸(스미싱) 문자 확인 서비스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누구나 당할 수 있는 스팸 문자 사기인 만큼 미리 숙지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활용하셔서, 사기 피해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시길 바라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