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란 무엇일까? (정의, 특징, 거래 방법)

정식 화폐로 인정받지 못했던 비트코인이 점점 그 가치를 인정받기 시작하면서 전 세계 많은 자산가들과 전문가들이 비트코인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비트코인이란 무엇인지 개념을 이해하기 어려운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최대한 간단하게 비트코인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그 특징과 거래 방법 등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BTC)은 사토시 나카모토라고 불리는 익명의 누군가에 의해 개발된 후, 2009년 1월에 처음 발행되었습니다. 이는 최초의 암호화폐라고 하는데, 현물이 없는 가상 속에 존재하는 화폐라고 해서 ‘가상화폐’ 혹은 ‘디지털통화’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별도로 인쇄될 수도 없으며, 공급량도 2,100만 개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가장 큰 특징은 중앙 화폐 시스템에서 벗어난 화폐라는 것입니다. 기존 법정화폐는 경제 체제를 유지하는 중앙에서 합리적인 논리를 바탕으로 제어하게 되는데, 이는 만약 중앙에서 비합리적인 운영이 이루어진다면 문제가 생길 수 있겠죠. 하지만 암호화폐는 블록체인 기술로 이루어져 있어 가치 조작 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이는 소규모 데이터들이 묶여있는 형태를 의미하는데, 여기서 소규모 데이터를 ‘블록’이라 하고, 묶여있는 형태를 ‘체인’이라고 해서 ‘블록체인’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수 많은 데이터를 엮어서 하나로 묶은 기술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 기술의 가장 큰 장점은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그 누구도 임의로 수정할 수 없다는 것과 누구나 결과를 열람할 수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즉, 발행 주체가 임의로 조작할 수 없다는 것인데요.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거래의 투명성을 보장하게 되는 것이죠.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아직도 고위험 자산에 속하기 때문에 메인 거래소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현재 국내 대표적인 가상 자산 거래소는 ‘업비트’와 ‘빗썸’이 있는데요. 이 중 원하는 곳에서 회원가입을 진행하신 후 거래를 하시면 됩니다. 매매 방법은 주식 거래하는 방식과 똑같습니다. 쉽게 말해서 원하는 가격에 얼마든지 매수, 매도를 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참고로 비트코인을 살 때는 무조건 1개의 가격을 전부 지불해야 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금액 만큼 구매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비트코인 1개 가격이 5000만 원 일 때 500만 원을 매수했다면, 비트코인 0.1개를 구매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주식에서 소수점 매매를 하는 방식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 비트코인 ETF 상장 : 현재 미국에는 비트코인 ETF가 상장 승인이 되면서 새로운 투자 방법이 생겼는데요. 국내에서는 자본시장법에 위배될 소지가 있다고 해서 아직 거래가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국내 투자자들의 반발이 심하고, 해외에 여러 승인 사래가 있는 만큼 다시 한번 검토한다고 밝혔으니 곧 거래 가능한 날이 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더 자세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다음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비트코인 ETF란?)


지금까지 비트코인 개념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는데요. 최대한 쉽게 정리하려고 노력했는데 이해가 잘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저도 완벽히 이해하고 있다고 하기에는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고, 더 깊게 생각하면 너무 어려운 내용들이 많기 때문에 이 정도만 이해하셔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릴 것은 비트코인에는 상한가, 하한가 개념이 없다는 것인데요. 즉, 엄청난 이익을 볼 수도 있고, 반대로 엄청난 손실을 볼 수도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투자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가진 자산의 일부만 투자하시기를 권해드리며, 이는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하시고 스스로 잘 판단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보기 : 비트코인 반감기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