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는 다양한 상품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투자는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조금 생소할 수도 있는 변액 저축 보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변액 저축보험
일종의 보험 상품으로 가입자가 납부하는 보혐료를 가지고 보험회사가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하여 발생하는 이익을 가입자에게 배분해 주는 상품입니다. 즉, 보험회사가 투자한 투자 자산의 가치 변동에 따라 수익이 발생하는 상품입니다. 이 상품의 특징 중 하나는 원금 이상의 수익이 나도 처음 납입한 금액에 대해서만 수수료가 발생하고, 자금이 필요할 때 원금 이내에서 인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른 비과세 상품에 비해 유동성이 좋다고 할 수 있죠.
- 일반적으로 변액저축보험은 일정 가입 기간이 경과 후, 또는 만기 시(예 :10년)에 수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 상품에 따라 만기 해지 시 절세 효과까지 볼 수 있어서 자산 배분에 인기 있는 상품 중 하나입니다.
장점
- 매월 일정 금액을 적립하는 방식입니다. (은행 적금과 같은 방식으로 내가 납부할 수 있는 한도를 설정하여 월별 납부 할 수 있습니다.)
- 펀드투자 방식의 실적 배당형 상품입니다. (투자 자산 가치에 따른 수익이 있습니다.)
- 투자 성향에 따라 ‘주식형’ 또는 저위험 ‘채권형’, ‘ETF형’ 등으로 선택하여 운용할 수 있습니다. (세부 종목 내용도 변경 가능합니다.)
- 일정 기준을 지나면 이자소득세 및 양도세가 부과되지 않는 비과세 상품입니다. (일반적으로 5년 또는 10년 납부 이상을 유지해야 합니다. 다만 각 보험회사 상품마다 차이가 있으니, 이는 원하는 보험사에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 일정 기간 납부를 한 후에는 ‘수익 실현’ 또는 ‘연금 전환’ 등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 언제든지 ‘감액’이나 ‘증액’이 가능하고, 납입 ‘일시 중지’ 또는 ‘해지’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추가 납입한 금액은 사업비 차감없이 펀드에 투입되니 투자 비중을 높이려면 추가 납입을 하셔도 좋습니다.)
단점
- 기본적으로 보험 상품이기 때문에 납입한 금액 중 일부 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가 펀드에 투자됩니다.
- 채권이나 ETF 등에 투자하는 투자 상품과 같고, 실적에 따른 배당을 하기 때문에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보험과 투자와 저축이 결합되어 있는 변액 저축 보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기 예금이나 적금을 하려는데 은행 이자 수익이 아쉽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내 자산 포트폴리오에 추가도 고민해 볼 수 있겠네요. 좋은 선택하셔서 모두 부자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