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삼겹살 먹으면 배출되나?

봄만 되면 우리를 괴롭히는 것은 미세먼지 입니다. 사실상 이제는 사계절 모두 미세먼지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런데 이렇게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돼지 기름으로 먼지를 제거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삼겹살을 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 과연 삼겹살은 정말로 미세먼지를 우리 몸에서 배출하는데 효과가 있을까요? 이번에 확실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세먼지란

말 그대로 미세한 먼지를 줄인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먼지란 대기 중 떠다니는 입자상 물질을 말하고, 이는 석탄·석유·화석연료를 태우거나 공장·자동차 등에서 배기 가스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작아서 사람의 호흡기를 거쳐 폐 등에 침투하거나 혈관을 따라 체내로 이동하여 들어가면서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 삼겹살을 찾는 이유

사실 미세먼지가 많은 날 뿐만 아니라, 어느 특정한 작업으로 인해 먼지를 많이 먹는 날에도 삼겹살 등 기름진 음식을 찾는데요. 이유는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먼지가 씻겨 내려간다는 속설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돼지고기를 먹으면 돼지 비계에 먼지가 달라 붙어서 먼지를 더 빠르고 효과적이게 배출한다고 생각한 것인데요. 정말 그럴까요?


삼겹살을 먹으면 먼지 배출이 될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No’ 입니다. 이는 전혀 과학적 근거가 없는 말인데요.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통로부터 다르기 때문입니다. 미세먼지는 기도를 통해 폐로 들어가고, 음식은 식도를 통해 위·소장·대장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완전히 연관성이 없다고 볼 수 있죠. 참고로 오히려 삼겹살을 구울 때 미세 먼지가 발생해서, 오히려 더 먹게 될 수도 있습니다.


체내 미세먼지 제거에 좋은 식품

우리 몸에 들어온 황사나 미세먼지를 제거하는데 가장 좋은 식품은 ‘물’입니다.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져 황사·미세먼지 등의 성분이 침투하기 쉬워집니다. 그러니 가능하면 야외 활동을 시작하시기 전부터 물을 충분히 드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참고로 하루 물 권장량은 통상적으로 하루에 약 8잔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1.5ℓ 큰 물 한통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지금까지 미세먼지가 삼겹살로 배출이 되는지, 안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먹으면 안되는 걸 알아도 고기는 참기 어려운데요. 배출이 안된다고 해서 무조건 안 먹는 것 보다는 고기는 적당히 먹고, 물을 충분히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네요. 그럼 항상 건강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