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멘텀과 펀더멘탈의 뜻과 확인해야 하는 이유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처음 듣는 여러가지 용어들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모멘텀과 펀더멘탈의 뜻을 알아보고, 이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멘텀이란?

이는 물질의 운동량을 뜻하는 물리학 용어인데, 주식에서는 가격이 특정한 방향으로 계속 움직이는 모습을 보일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즉, 어느 기업의 주식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추세를 나타낼 때를 일컫는 말입니다.


모멘텀을 확인하는 이유

주식 시장의 가격은 투자자들의 심리가 반영되기도 하기 때문에, 한번 형성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주가가 여러 호재와 함께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면 지속적으로 상승하기도 하며, 반대로 악재로 인해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면 지속적으로 하락하기도 하는데요. 이를 두고 “상승 모멘텀이 있다” 또는 “하락 모멘텀이 있다”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는 투자 시 참고로 활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펀더멘탈이란?

이는 경제나 기업의 상태를 나타낼 때 가장 기초적인 자료가 되는 중요한 거시적 지표를 일컫는 말입니다. 즉, 한 나라의 펀더멘탈은 경제성장률, 물가 상승률, 재정수지, 경상수지, 외환보유고 등을 확인하는 것을 말하며, 특정 기업의 펀더멘탈은 매출, 영업 이익, 재무 상태, 부채 비율, 수익성, 성장성, 배 등을 파악하는 것을 말합니다.


펀더멘탈을 확인하는 이유

주시 시장의 가격은 실질적인 지표에 따라 움직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펀더멘탈(Fundamental)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으로 활용해야 할 도구인데요. 각 기업의 전반적인 재무제표 상태를 확인하고, 기업의 가치와 시장의 가격을 분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한 기업이 시장에서 ‘과소 평가’ 받고 있는지, ‘과대 평가’ 받고 있는지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모멘텀과 펀더멘탈의 뜻을 알아보고, 이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도 간단히 살펴보았는데요. 앞으로 투자하실 때 이 내용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럼 항상 건전하고 성공하는 투자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