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좋아져서 야외 활동 많아지는 시기에는 늘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바로 모기인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모기 안 물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100% 안 물리는 방법은 없겠지만, 현재는 다양한 연구와 제품 출시로 인해 꽤 높은 확률로 모기에게 덜 물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바로 살펴보실까요?
1. 모기 기피제 사용하기
사실상 현재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진 것은 모기기피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피제는 피부에 직접 바르거나 도포하는 것이 좋고, 약 2~4시간 간격으로 반복해서 사용해 주면 지속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시중에는 다양한 모기기피제가 판매되고 있으니, 각 기피제마다 권장하고 있는 사용법을 꼭 확인하신 후에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스마트폰 어플로 틀어 놓는 초음파 모기 퇴치제는 효과가 없습니다.
2. 밝은 색 옷 입기
많은 분들이 밝은 계열의 옷은 모기가 더 좋아한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여러 연구 결과로 확인한 결과 모기는 밝은 색 보다 짙고 어두운 색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즉, 검은색, 남색, 갈색 등의 색깔은 모기가 더 모여들고, 반대로 흰색, 노란색 등의 색깔은 모기가 덜 모여 듭니다. 참고로 긴 팔이나 긴 바지 옷을 입으면 더욱 좋습니다.
3. 짙은 향수나 화장품 사용하지 않기
모기는 후각 기관이 발달해 있어서 짙은 향수나 화장품을 사용하면, 그 냄새로 인해 모기가 날아올 수 있습니다. 실제로 남자보다 여자가 더 잘 물리는 경향이 있는데요. 야외 활동을 할 때는 가능한 옅은 향수나 화장품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4. 허브 오일 바르기
모기는 허브 냄새를 싫어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땀이 고이고 냄새가 날 수 있는 귀밑이나 주변에 냄새가 맴돌 수 있는 손목 등에 발라주면 모기를 쫓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개인위생 관리 철저히 하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모기는 후각 기관이 발달해 있어서 암모니아 등의 냄새도 잘 맡고 좋아하는데요. 땀이 많이 나면 젖산, 혈중, 지질 농도 등이 높아져 독특한 체취가 나서 모기에 더 잘 물릴 수 있습니다. 가능한 외출 시에는 몸을 깨끗이 씻어주시고, 야외에서는 물티슈 등으로 땀을 제거해 주세요. 참고로 살이 쪄서 몸집이 클수록 몸에서 이산화탄소를 많이 내뿜어 모기가 더 좋아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니 다이어트를 도전해 보는 것도 좋겠네요. 또한 모기는 발 냄새를 좋아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니, 발도 깨끗이 씻어주세요.
6. 휴대용 선풍기 사용하기
모기는 무게가 가볍고 날아다니는 속도가 느려서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요. 선풍기 중풍 이상의 강한 바람을 활용하면 모기를 쫓아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선풍기를 강풍으로 틀면 모기를 약 2m 밖으로 쫓아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선풍기 바람은 사람의 체취를 분산시켜 모기가 냄새로 사람을 쫓기 힘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
7. 과도한 음주 자제하기
기본적으로 음주를 하면 열이 나기 때문에 땀이 날 수 있으며, 알코올 분해와 함께 생기는 요산, 암모니아 등의 냄새로 인해 모기에 더 잘 물릴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모기 안 물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모기는 저녁부터 새벽 시간대에 가장 활동적이니, 이 시간에는 더욱 주의해 주시고, 풀숲이 우거진 곳이나 물 웅덩이가 고여있는 곳에는 모기가 더 많을 수 있으니 피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로 모기에 물렸을 때는 시중에 파는 벌레물림약이나 물파스 등을 사서 발라주는 것이 가장 좋아요. 그럼 참고하셔서 안전하고 즐거운 야외 활동을 즐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