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 활동 시 모기 안 물리는 방법 (꿀팁 7가지)

날씨가 좋아져서 야외 활동 많아지는 시기에는 늘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바로 모기인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모기 안 물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100% 안 물리는 방법은 없겠지만, 현재는 다양한 연구와 제품 출시로 인해 꽤 높은 확률로 모기에게 덜 물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바로 살펴보실까요?


1. 모기 기피제 사용하기

사실상 현재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진 것은 모기기피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피제는 피부에 직접 바르거나 도포하는 것이 좋고, 약 2~4시간 간격으로 반복해서 사용해 주면 지속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시중에는 다양한 모기기피제가 판매되고 있으니, 각 기피제마다 권장하고 있는 사용법을 꼭 확인하신 후에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스마트폰 어플로 틀어 놓는 초음파 모기 퇴치제는 효과가 없습니다.


2. 밝은 색 옷 입기

많은 분들이 밝은 계열의 옷은 모기가 더 좋아한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여러 연구 결과로 확인한 결과 모기는 밝은 색 보다 짙고 어두운 색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즉, 검은색, 남색, 갈색 등의 색깔은 모기가 더 모여들고, 반대로 흰색, 노란색 등의 색깔은 모기가 덜 모여 듭니다. 참고로 긴 팔이나 긴 바지 옷을 입으면 더욱 좋습니다.


3. 짙은 향수나 화장품 사용하지 않기

모기는 후각 기관이 발달해 있어서 짙은 향수나 화장품을 사용하면, 그 냄새로 인해 모기가 날아올 수 있습니다. 실제로 남자보다 여자가 더 잘 물리는 경향이 있는데요. 야외 활동을 할 때는 가능한 옅은 향수나 화장품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4. 허브 오일 바르기

모기는 허브 냄새를 싫어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땀이 고이고 냄새가 날 수 있는 귀밑이나 주변에 냄새가 맴돌 수 있는 손목 등에 발라주면 모기를 쫓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개인위생 관리 철저히 하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모기는 후각 기관이 발달해 있어서 암모니아 등의 냄새도 잘 맡고 좋아하는데요. 땀이 많이 나면 젖산, 혈중, 지질 농도 등이 높아져 독특한 체취가 나서 모기에 더 잘 물릴 수 있습니다. 가능한 외출 시에는 몸을 깨끗이 씻어주시고, 야외에서는 물티슈 등으로 땀을 제거해 주세요. 참고로 살이 쪄서 몸집이 클수록 몸에서 이산화탄소를 많이 내뿜어 모기가 더 좋아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니 다이어트를 도전해 보는 것도 좋겠네요. 또한 모기는 발 냄새를 좋아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니, 발도 깨끗이 씻어주세요.


6. 휴대용 선풍기 사용하기

모기는 무게가 가볍고 날아다니는 속도가 느려서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요. 선풍기 중풍 이상의 강한 바람을 활용하면 모기를 쫓아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선풍기를 강풍으로 틀면 모기를 약 2m 밖으로 쫓아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선풍기 바람은 사람의 체취를 분산시켜 모기가 냄새로 사람을 쫓기 힘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


7. 과도한 음주 자제하기

기본적으로 음주를 하면 열이 나기 때문에 땀이 날 수 있으며, 알코올 분해와 함께 생기는 요산, 암모니아 등의 냄새로 인해 모기에 더 잘 물릴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모기 안 물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모기는 저녁부터 새벽 시간대에 가장 활동적이니, 이 시간에는 더욱 주의해 주시고, 풀숲이 우거진 곳이나 물 웅덩이가 고여있는 곳에는 모기가 더 많을 수 있으니 피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로 모기에 물렸을 때는 시중에 파는 벌레물림약이나 물파스 등을 사서 발라주는 것이 가장 좋아요. 그럼 참고하셔서 안전하고 즐거운 야외 활동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