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 걷기 운동이 건강에 좋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가까운 공원이나 산책로, 해변 등에서 맨발로 걷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맨발 걷기 효능 및 올바른 걷기 방법과 시간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바로 보실까요?
맨발 걷기 효능
맨발 걷기란 말 그대로 신발이나 양말 등을 모두 벗고 걷는 운동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흙으로 덮여있는 땅에서 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걸으면 어떤 효과가 있는 걸까요?
- 혈액 순환 촉진 : 맨발로 걷게 되면 발바닥이 지면과 직접 밀착하며 작은 신경과 작은 근육까지 활성화 되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체온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특히 손, 발이 차가운 분들에게 좋습니다.
- 근력 향상 : 맨발 걷기는 신발을 신고 걸을 때와 다른 근육을 사용하고, 발 뿐만 아니라 발목과 종아리까지 전체적으로 근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 균형 감각 향상 : 맨발 걷기는 발 전체적으로 근육이 길러지는 만큼, 균형 감각을 키우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 스트레스 해소 : 맨발 걷기처럼 맨몸으로 자연을 접촉하는 행위는 ‘어싱 효과’를 주는데, 이는 지구의 자연적인 전자기장과 접촉하여 몸의 전기적 균형을 맞춰주어 스트레스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피로 회복 : 맨발 걷기로 신경을 활성화 시킨 후 휴식을 취하면, 몸의 긴장이 풀리고 이완 되는 효과가 있어 피로를 줄이고 회복하는데 효과적 입니다.
- 면역력 강화 : 적절한 운동으로 원활한 혈액 순환이 일어나면,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걷기 방법
- 턱을 살짝 아래로 당긴 상태에서 시선을 약 전방 15도를 바라보며, 약 20~30㎝ 앞을 봅니다.
- 어깨와 등을 바르게 펴고 양팔을 자연스럽게 앞, 뒤로 흔듭니다.
- 허리를 바로 세우고, 배에 살짝 힘을 주고 걷습니다.
- 걸을 때는 발끝과 무릎이 일자가 되도록 합니다.
참고로 걸을 때는 최대한 자연스럽게 걷되 발뒤꿈치 → 발바닥 → 발가락 순으로 땅바닥에 닫는다고 생각하고 걷고, 양 발 끝은 11자로 유지한다고 생각하고 걸으면 되겠습니다.
걷는 시간
맨발 걷기 운동을 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개인의 건강 상태나 운동을 하는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효율 높은 운동 시간은 약 30분 ~ 1시간 이내가 적당합니다. 참고로 언제 운동 하느냐에 따라, 운동 효과가 달라질 수 있는데요.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아침 6 ~ 9시 : 신진대사 활성화를 돕고 하루 에너지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저녁 6 ~ 9시 : 하루의 쌓인 스트레스나 피로를 풀어주며, 긴장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주의할 점
- 스트레칭 하기 : 맨발 걷기는 평소 신발을 신고 걸을 때 사용하는 근육과 다른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운동 전 발과 발목, 허리 등을 충분히 스트레칭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땅이 부드러운 곳 이용 : 맨발 걷기는 발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푹신하고 부드러운 땅에서 걸으면서 강도를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 길 위에 장애물 주의 : 맨발로 걷다가 돌이나 나뭇가지 등으로 인해 상처가 나면, 단순한 상처 뿐만 아니라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염증이 생기거나 감염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으니, 특히 주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 청결 유지 : 아무리 깨끗해 보이는 곳도 야외 환경은 어떤 오염 물질이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맨발 걷기 운동 후에는 반드시 발을 깨끗이 씻어 주시기 바랍니다.
※ 끝맺음
지금까지 맨발 걷기 효능 및 올바른 걷기 방법과 시간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참고하셔서 맨발 걷기 운동 효과를 온전히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요즘에는 맨발 걷기 운동이 유행하고 있는 만큼, 맨발 걷기를 할 수 있는 공원이나 산책로가 따로 마련되어 있는 곳도 있는데요. 여러분이 계신 지역에 맨발 걷기 가능한 곳을 검색해서 이용해 보시기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