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맥북 에어 M2와 맥북 프로 M3의 차이점

애플에서 출시한 맥북은 몇 가지 라인업이 있습니다. 그중 이번에는 맥북 프로 라인에서 새롭게 출시된 맥북 프로 M3와 기존 모델인 맥북 에어 M2 모델을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혹시 구매를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은 참고 삼아 확인해 보신다면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바로 살펴볼까요?


  • 프로세서(AP)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건 성능이겠죠. 애플 맥북 시리즈 성능 차이의 핵심은 바로 프로세서(AP)인데요. 즉, 어떤 칩이 탑재되었느냐에 따라 엄청난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이번 모델(맥북 프로 M3)에서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M3 칩이 탑재되었습니다. 이는 맥북 에어 M2에 탑재된 M2 칩보다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것인데요. 애플에서는 M3 칩이 M2 칩보다 최대 30% 빠르고, M1과 비교한다면 최대 65% 까지 빠르다고 밝혔습니다. 참고로 복잡한 내용은 빼고 M3의 장점을 말씀드리자면, M3는 특히 그래픽 작업에 최적화 되어있는데요. 이는 멀티태스킹 및 여러 앱을 동시 활용하며 작업하기 유용하며 코딩, 고해상도 3D 모뎅링, 고사양 게임, 4K 이상의 8K 영상 편집 작업 등도 매우 부드럽게 플레이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전작인 맥북 에어 M2를 먼저 살펴보면 LCD Liquid Retina XDR 디스플레이가 탑재되고, 최대 60㎐ 재생률을 제공하였습니다. 그런데 맥북 프로 M3는 미니 LED Liquid Retina XDR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고, 최대 120㎐ 재생률을 제공합니다. 또한 최대 밝기도 1600니트로 약 3배에 가까운 더 밝은 화면을 제공할 수 있네요. 전반적으로 확실히 성능이 좋아졌네요.

  • 배터리

배터리 성능은 새로운 칩이 도입될 때마다 용량의 차이와 상관없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애플의 칩은 업그레이드 될 때마다 배터리 효율도 함께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배터리 타임은 맥북 프로 M3가 더 길어질 수 밖에 없죠. 반면 맥북 에어 M2는 팬이 없는 구조라서 고사양 작업을 할 때 발열 관리가 잘 안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실제 애플에서 밝힌 스펙을 확인해 보면 동영상 사용 기준으로 M3는 22시간 이상 사용 가능하며, M2는 18시간 이상 사용 가능해서 약 4시간 이상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맥북 에어 M2와 맥북 프로 M3의 눈의 띄는 큰 차이점 중 하나는 외부 포트에 차이인데요. M2는 Thunderbolt 4 포트가 2개만 있는 반면, M3는 Thunderbolt 4 포트 2개와 HDMI 2.1 포트, SDXC 카드 슬롯도 있습니다. 기존 맥북 에어 M2 이용자들이 불편함을 느낀 부분이어서, 이 부분이 해소된 것은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외형에서는 전작과 비교해서 확인되는 큰 변화는 없습니다. 정말 말씀드릴 내용이 없을 정도로 거의 없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맥북 프로 M3의 베젤 사이즈가 조금 더 작아졌습니다. 그리고 무게는 M3가 약 0.3~0.6㎏정도 무겁습니다. 또한 색상은 맥북 프로 M3에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총 2가지가 있고, 맥북 에어 M2는 실버, 스타라이트, 미드나이트, 스페이스 그레이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참고로 맥북 프로 M3에는 새롭게 블랙 색상이 추가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기본 모델인 M3에는 없고 M3 Pro와 M3 Max에만 있습니다.

맥북 프로 M3 디자인
출처 : 애플 코리아 홈페이지 (맥북 프로 M3)


가격 구분맥북 에어 M2(13인치)맥북 프로 M3(14인치)
512GB 기준1,590,000원 부터2,390,000원 부터
맥북 프로 M2와 M3 기본 저장 용량 가격 비교

맥북 에어 M2와 맥북 프로 M3의 가격은 평균적으로 약 80만 원 차이가 납니다.


지금까지 애플 맥북 에어 M2와 맥북 프로 M3 모델을 비교해 보았는데요. 간단히 핵심만 이야기 해보자면 “디자인에 큰 변화는 없지만 성능이 대폭 상향되었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왜 애플이 제품을 공개할 때 ‘겁나게 빠르게’라는 슬로건을 자랑스럽게 내걸었는지 알겠네요. 아무튼 아마도 기본적으로 맥북 에어 M2나 맥북 프로 M3 모델을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고사양 작업을 주로 하시는 분들일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애플에서도 이번 맥북 프로 M3 모델은 코더, 전문 크리에이터, 연구원 등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소개하였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성능만 본다면 무조건 맥북 프로 M3를 적극 추천 드리는 입장입니다. 다만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전문가 수준의 작업이 필요하지 않다면 M2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M3 칩의 성능이 너무 좋아진 거지, M2 칩이 부족한 성능을 가진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만약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맥북 에어 M2를 구매하셔도 좋습니다. 반면 가격은 상관없고 더 좋은 성능을 나타내는 노트북이 필요하시다면 맥북 프로 M3를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여러분이 어떤 노트북을 필요로 하시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제가 찾은 할인 구매 링크도 한번 확인해 보시고, 이용해 보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