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효과는 무엇일까? (유산소, 근력, 다이어트)

이제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이 취미 또는 운동으로 등산을 즐기고 있습니다. 아마도 그 이유는 건강에 좋기 때문일텐데요. 특히 전신 운동이 되고 칼로리 소모량이 많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더욱 관심을 받는 것 같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등산을 하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맑은 날씨의 산의 모습


1. 근력 증가

등산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효과는 근력 향상 입니다. 특히 하체 근력을 키우는데 효과적인데요. 또한 배낭을 메고 등산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허리나 코어에도 힘이 들어가 근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산을 오르는 과정에서 스쿼트와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근육까지 모두 다 사용하게 되어 하체 근력을 전체적으로 발달 시킬 수 있습니다. 사실상 전신 운동에 가깝다고 볼 수 있겠죠.


2 심폐 기능 향상

가파른 산길을 오르다 보면 숨이 차오르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심장을 지속적으로 운동 시킬 수 있고, 폐를 계속 사용하여서 호흡하는 근육도 발달하게 됩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심폐 지구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므로, 아주 좋은 유산소 운동이라고 할 수도 있죠.


3 신체 대사 활동 증가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등산은 상체와 코어 그리고 하체까지 거의 온 몸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는 전신의 혈액 순환을 촉진 시켜 대사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하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액 순환이 좋아지면 혈관 청소에도 좋고, 피로 회복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이어트 효과도 볼 수 있어요.


4 칼로리 소모

등산은 기본적으로 칼로리 소모가 많은 운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등산을 1시간 했을 때 열량 소모가 몸무게 1㎏당 약 7.26㎉가 사용된다고 하는데요. 이는 총 약 400~700㎉가 쓰인다고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산의 지형이나 나의 체중 혹은 등산하는 속도 등에 따라서 소비되는 칼로리의 총 량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칼로리가 소모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며, 이로 인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스트레스 완화

만병의 근원은 스트레스라는 말이 있을 만큼,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 매우 좋지 않은데요. 그런데 산에서는 각 종 나무와 꽃 등에서 얻을 수 있는 피톤치드 효과를 통해 스트레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피톤치드는 식물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물질을 말하는데, 이는 심리적인 안정감과 심폐 기능을 강화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등산을 하면서 운동에 집중을 하게 되면 세로토닌이 배출되기도 하는데, 이것도 스트레스 해소에 좋습니다.


6 면역력 상승

등산으로 인해 체력이 증가하고 스트레스가 완화된다면 면역력이 좋아지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 참고 : 등산할 때 주의할 점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은 무릎 관절입니다. 특히 하산할 때 무릎에 충격이 가해지기 때문에 무릎 연골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등산할 때는 등산 스틱을 챙겨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라갈 때도 스틱을 활용하면 상체 운동까지 함께하는 효과를 볼 수도 있고, 내려갈 때는 스틱으로 무릎에 충격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그럼 항상 안전하고 건강하게 등산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글 보기 : 등산할 때 필요한 준비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