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환대출 플랫폼 지원 범위와 이용 방법

높은 금리로 인해 경제가 어려워지면 개인과 기업 모두 힘들어집니다. 특히 어떠한 이유로 과도한 대출까지 받았다면 더욱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는데요. 이에 정부는 낮은 금리를 직접 찾아 쉽게 대환대출 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대환대출이 가능한 지원 범위도 확대한다고 밝혔는데요. 그럼 어떤 대출이 포함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높은 금리 대출을 사용하고 계신 분은 아래 내용을 확인하고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대환대출의 뜻을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기존에 받았던 대출을 다른 금융기관에서 새롭게 받은 대출로 갚으면서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흔히 “대출 갈아타기”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기존 대출의 금리가 높아서 더 낮은 금리 대출로 변경하거나, 현금이 더 필요해서 더 많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변경할 때 주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정부 지원 대환대출 서비스로 2023년 5월에 처음 시행된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개인이 이용하고 있는 신용대출에 대해서만 서비스를 제공하였는데, 2024년 1월부터는 신용대출을 포함해서 주택담보대출(주담대)와 전세자금대출도 추가로 확대하여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렇게 확대하게 된 계기는 처음 서비스를 제공한 후 지속적으로 확인해본 결과 평균적으로 약 1.6%의 금리가 낮아지는 효과를 봤기 때문인데요. 사실상 가계 대출의 약 70% 주택담보대출이라는 점을 생각해 보면, 앞으로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이 서비스에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영업점에 방문하고 서류를 준비하는 복잡한 과정 없이 온라인이나, 스마트폰으로 쉽게 비교하고 신청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신청 기준은 어떤 대출을 대환대출 하려고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각각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용대출 : 10억 원 이하의 대출이면 가능합니다.
  • 주택담보대출 : 기본적으로 시세 조회가 가능해야 하고, 10억 원 이하의 주택이 신청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 대출을 받은 후 6개월이 경과되어야 합니다.
  • 전세자금대출 : 기존 대출을 받은 후 3개월이 경과되어야 하며, 전세 임차 기간이 절반을(1/2) 넘기기 전까지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세 기간을 연장할 때는 전세 만기 2개월 전부터 신청할 수 있으며, 만기가 지난 후에도 15일 이내에는 신청 가능합니다. 참고로 기존 대출의 보증을 제공한 기관이 있다면, 동일한 보증 기관의 보증부 대출로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간단한데요. 대환 대출 비교 플랫폼에서 여러분이 직접 상품의 금리를 비교한 후 해당되는 금융사 앱을 들어가서 신청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신한은행이 가장 낮은 대환대출을 제공한다면 신한은행 앱을 설치 후 신청하면 되는 거죠.

  • 대환대출 플랫폼 접속 → 기존 대출 정보 입력 → 변경 가능한 대출 상품 조회 → 원하는 대출 상품 선택 → 해당 금융사 앱 접속 → 대환대출 신청

참고로 신청을 완료하면 약 2~7일 정도 심사 기간을 거친 후 대출이 이루어 지고, 심사 결과는 메세지로 발송됩니다. 또한 대출이 이루어지면 기존 대출금은 자동으로 상환 처리되므로, 개인이 별도로 납부 절차를 진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 대출 비교 플랫폼
구분신용대출주택담보대출전세자금대출
플랫폼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뱅크샐러드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뱅크샐러드, 핀크, 에이피더핀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대환대출 플랫폼
  • 대환대출 참여 기관
구분신용대출주택담보대출전세자금대출
은행신한, 농협, 우리, 국민, 기업,
SC제일, 하나, 씨티, 수협, 산업,
대구, 부산, 광주,전북, 경남, 제주,
케이, 카카오, 토스
신한, 농협, 우리, 국민, 기업,
SC제일, 하나, 씨티, 수협, 산업,
대구, 부산, 광주, 전북, 경남,
제주, 케이, 카카오
신한, 농협, 우리, 국민, 기업,
SC제일, 하나, 씨티, 수협, 산업,
대구, 부산, 광주, 전북, 경남,
제주, 케이, 카카오
저축은행KB, 대신, 키움, 하나, 고려, HB,
신한, 한국투자, 에큐온, 웰컴, OK,
SBI, 페퍼, 예가람, 모아, 다올
SBI, OK, JT친애
캐피탈롯데, 우리금융, KB, NH, 하나,
한국, 현대, BNK, DGB, JB우리
현대
보험사삼성생명, 삼성화재, 한화생명,
교보생명, 흥국생명, 농협생명,
KB손보, 농협손보, 현대해상,
푸본현대생명
삼성생명, 삼성화재, 롯대손보
카드국민, 롯데, 우리, 삼성,
신한, 하나, 현대
대환대출 참여 기관


  • 법적 분쟁이 있거나 연체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대환대출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너무 잦은 대환대출 이용은 불가합니다.


대환대출을 한다고 무조건 유리한 것은 아닌데요. 예를 들어 과도한 중도상환 수수료가 있는 경우, 남은 상환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경우, 대출 한도가 줄어드는 경우, 대환대출 중개 수수료 비용이 큰 경우 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환대출을 신청하시기 전에 반드시 여러분의 상황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계산해 보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대환대출 플랫폼 지원 범위와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높은 금리로 일상 생활에 부담이 있으신 분들을 꼭 한번 비교해 보시기 바라며, 좋은 상품이 있다면 이용해 보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