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과 태블릿 차이점 (장점과 단점)

이제는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 등 다양한 휴대용 기기들이 출시되면서 각각의 기기들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헷갈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휴대용 컴퓨터로 분류되는 노트북과 태블릿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노트북

자체 배터리와 디스플레이, 마우스(터치 패드), 키보드가 있어서 공책(노트)처럼 접히는 형태의 휴대용 컴퓨터를 말합니다. 예전에는 휴대성은 좋아도 성능이 떨어져 아쉬운 부분이 많았으나, 이제는 초경량과 고성능을 가능하게 하는 노트북이 다양한 제조사에서 출시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노트북으로 다양한 문서 작업이나 고급 영상 편집 그리고 고사양 게임까지도 가능해 졌습니다.

  • 대표적으로는 삼성전자 ‘갤럭시 북’ 시리즈, LG전자 ‘LG 그램’ 시리즈, 애플 ‘맥북’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태블릿

자체 배터리, 터치 스크린이 있는 소형 휴대용 컴퓨터를 말합니다. 다른 말로 ‘스마트 패드’라고도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영상 시청, 웹서핑 등의 콘텐츠 소비나, 간단한 필기 기록에 최적화된 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입력 장치가 제한적이어서 문서 작업, 엑셀 또는 PPT(파워포인트) 등과 같은 생산적인 작업에는 사용성이 떨어집니다. 이러한 작업들을 같이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기기(키보드 등)를 추가로 구매해야 합니다.

  • 대표적으로 삼성전자 ‘갤럭시 탭’ 시리즈, 애플 ‘아이패드’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차이점

노트북과 태블릿의 가장 큰 차이점은 키보드의 유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노트북은 컴퓨터와 비슷하게 디스플레이와 키보드가 함께 있습니다. 하지만 태블릿은 디스플레이만 있어서 터치나 펜을 이용하여 사용합니다. 그래서 노트북은 컴퓨터와 태블릿의 중간 기기로 생각하면 되겠고, 태블릿은 노트북과 스마트폰의 중간 기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시 말해 노트북은 컴퓨터의 소형 버전의 윈도우OS(Windows OS)이고, 태블릿은 스마트폰의 큰 버전의 안드로이드OS(Android OS)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 이제는 노트북도 360도 회전하여 태블릿처럼 터치와 펜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있고, 태블릿은 키보드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참고 (장점 및 단점)

일단 휴대하기 좋은 소형 컴퓨터라는 점에서 같은 편리함을 제공하지만,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선택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을 해보자면 문서 작업, 영상 편집, 게임 등이 목적이라면 노트북을 추천합니다. 기본적으로 컴퓨터의 형태를 대부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작업에 유리합니다. 다만 아무리 경량화를 하여도 디스플레이, 키보드, 고성능 등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부품 탑재하기 때문에 무게감이 있고, 사이즈가 크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반면 간단한 웹서핑, 영상 시청, 필기 등이 목적이라면 태블릿을 추천드립니다. 확실히 키보드나 터치 패드(마우스) 등이 없다는 이유로 노트북보다 작고 가벼워서 휴대하기에 좋습니다. 다만 노트북에서 쉽게 가능한 문서 작업, 영상 편집, 게임 등을 하기에는 부족한 성능이나 떨어지는 사용성 때문에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 나의 정확한 사용 목적을 고민해 보시고,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노트북과 태블릿 차이점 (장점과 단점)”의 1개의 생각

  1. 김승재 답글

    아 참 간결하게 잘 정리해주셔 고맙습니다.
    나이 60 넘은 아재인데 거리를 다니며 위 기기들을 들고 활용하는 이들을 보며 신기궁금했었습니다. 이제 어어~ㄹ추 감이 오니 함 도전해보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