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 바이러스 증상 및 예방 방법 (주의해야 할 음식)

식중독은 주로 여름에만 발생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런데 추운 겨울에도 식중독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바로 노로 바이러스인데요. 그럼 이번에는 노로 바이러스의 증상과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음식을 먹을 때 주의하는 것이 좋은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노로 바이러스

이는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소장이나 대장에서 증식을 합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발생하지만 특히 면역이 약한 어린이나 노약자는 더욱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바이러스는 영하 20도에서도 살아남고, 60도의 열로 30분을 가열하여도 감염성이 유지될 정도로 생명력이 강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100도 이상의 끓는 물로 충분히 가열해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량의 바이러스만 있어도 쉽게 감염될 수 있고, 감염자가 접촉한 물건 표면에서도 바이러스가 발견되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증상

사람이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균적으로 1~2의 잠복기를 거친 뒤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개인의 상태에 따라서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 등과 같은 다른 신체 이상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약 24~60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48시간 이상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치료 방법

노로 바이러스 장염은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회복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실제로 노로 바이러스는 예방할 백신도 없고, 치료할 수 있는 항생제도 없는데요. 적절한 수분 공급을 하면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고, 설탕이 많이 함유된 과일 주스나 탄산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2~3일 후에도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심하다면 내과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예방 방법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노로 바이러스는 소량의 접촉으로도 쉽게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위생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손을 깨끗하 하는 것이 좋은데요. 학교, 사회복지시설 등 사람이 많은 곳에서 활동한 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을 깨끗하게 씻으시기 바랍니다.


주의해야 할 음식

노로 바이러스는 주로 어패류나 해산물을 통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 조개, 생굴 등) 왜냐하면 추운 겨울에는 해산물이 상하지 않을 거라는 생각에 익히지 않고 먹을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겨울에도 가능한 해산물을 삶거나 쪄서 충분히 익혀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