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는 패션이나 멋으로 내복을 착용하지 않는 게 유행인 시기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남의 눈치 보지 않고, 내가 하고 싶으면 하는 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패션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는데요. 그 중 하나가 추울 때 내복(내의)를 챙겨 입는 것입니다. 그런데 내복도 적용된 섬유에 따라 나에게 맞는 게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래서 이번에는 나에게 맞는 내의 고르는 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열 내의란?
이는 말 그대로 사람이 입었을 때 스스로 열을 내는 옷을 말합니다. 즉, 추운 날씨에 착용하면 발생하는 열로 인해 몸을 조금 더 따뜻하게 할 수 있죠. 다만 내의에 적용된 섬유 원리에 따라 나에게 나타나는 발열 효과는 달라질 수 있는데요. 참고로 대표적인 발열 내의 섬유는 크게 2가지로 ‘흡습 발열 섬유’와 ‘신체열 반사 섬유’가 있습니다. 그럼 두 섬유의 차이는 무엇이고, 어떤 것을 고르면 좋은지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1. 흡습 발열 섬유
이 섬유는 우리 몸에서 발생한 미세한 수분이나 땀을 흡착해 액체로 바꾸어 주는 원리를 활용하여 열을 발생 시킵니다. 이에 평소에 땀이 많지 않고, 몸이 건조한 편이라면 발열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땀이 많은 편이라면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데요. 우리 몸은 땀을 흘리지 않아도 하루에 평균 약 800㎖의 수분이 수증기 형태로 발생한다고 하니, 특별히 건조한 체질이 아니라면 대부분 효과를 볼 수 있는 섬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이런 이유 때문인지 시중에서 판매되는 발열 내의 대부분은 흡습 발열 섬유 제품으로 출시되어 있으며, 가장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2. 신체열 반사 섬유
이 섬유는 말 그대로 몸에서 나오는 열을 반사해 주는 원리로 열을 발생 시킵니다. 그리고 불필요한 미세 수분이나 땀은 밖으로 배출해서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효과도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몸에 땀이 없고, 건조한 분들에게 효과적인 제품입니다. 또한 땀이 많은 분들이라도 쾌적한 느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흡습 발열 제품 보다는 발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요..
3. 스마트 섬유
추가로 스마트 섬유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이는 빛, 소리, 압력, 전기, 자기 화학물질 등 외부 환경이나 자극에 반응하는 원리로 열을 발생 시키는 섬유입니다. 대표적인 스마트 섬유로는 태양열로 열을 발생 시키는 섬유가 있는데요. 말 그대로 외부 햇빛에서 전해지는 열을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야외 활동을 하는 분들에게 효과적일 수 있겠습니다.
※ 끝맺음
지금까지 나에게 맞는 내복(내의)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추운 날씨에 발열 내의를 입는 것 만으로도 약 3~4%이상 체온을 높일 수 있다고 하니, 꼭 착용해 보시기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