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별로 받아야 하는 건강검진

코로나 팬데믹 이후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가지면서 운동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평소 운동을 한다는 이유로 혹은 시간을 빼기가 어렵거나 귀찮다는 이유로 건강검진은 챙기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나이별로 받아야 하는 건강검진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자주는 아니더라도 때에 맞춰 꼭 나의 건강 상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건강검진은 일반 개인이 비용을 지불하고 받을 수 있는 ‘종합건강검진’건강보험료 납부자에게 제공되는 ‘국민건강검진’이 있습니다. 그럼 먼저 종합건강검진부터 알아보도록 할께요.


20대

사실상 종합건강검진까지는 필수로 진행하지 않아도 되는 나이인데요. 다만 각 종 질병을 조기에 발견한다면 충분히 치료와 회복이 가능한 나이인 만큼 기본적인 검사는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직장을 다니고 있다면 2년 주기로 실시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혈압 측정, 흉부 촬영, 혈액 검사, 비만도 측정 등을 검사하게 됩니다.


30대

이때부터는 내시경 정도는 추가해서 함께 받아 보는 것이 좋은데요. 사회 생활을 하며 각 종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도한 음주나 흡연, 과도한 업무로 과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내시경 검사는 위 내시경과 대장 내시경이 있는데요. 3~5년 주기로 기본 검사와 함께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40대

이 시기에는 암 검진도 함께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위와 대장 내시경을 받을 때에도 복부 초음파를 함께 병행해서 간이나 췌장 등 다른 장기도 함께 검사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 또한 3~5년 주기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50대

이 시기에도 40대 때와 동일하게 검사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하는데요. 특히 5대 암으로 불리는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을 정밀하게 검사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검사주기를 조금 더 짧게 해서 2~3년 주기로 받아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60대

이 나이부터는 기본 검사와 암 검사 외에 심혈관이나 뇌혈관 질환을 파악할 수 있는 검사도 함께 하는 것을 권해드리며, 시력, 청력, 치아 검사 및 뼈 검사(골다공증, 근골격계 검사)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치매가 걱정 되신다면 신경과나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검사주기는 2~3년 주기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대표적인 뇌 검사는 MRA 검사가 있으며, 치매 검사는 인지기능테스트 또는 알츠하이머 선별 검사가 있습니다.


이는 건강보험료(건보료)를 납부하는 사람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건강검진으로 다양한 나이대에 제공되고 있는데요. 말 그대로 국민이 받아야 가장 기본적인 검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대표적인 검사는 혈액, 혈당, 콜레스테롤 검사 등이 있는데요. 암 건강검진도 받을 수 있지만, 해당 기준이 되는 연령을 넘어야 가능합니다. 참고로 나이별 건강검진 조건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영유아기

영유아는 5세까지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총 7회 받아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

어린이는 5세 이상부터 초등학생에 이르는 아이를 말하며, 초등학교 1학년과 4학년 때 각 1번 씩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학생

중학생부터 고등학생을 말하며 중학교 1학년 때 1번, 고등학교 1학년에 1번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성인

만 19세 이상 성인의 경우는 2년에 한 번씩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지금까지 나이별로 받아야 하는 건강검진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참고하셔서 꼭 미리 미리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