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프리미엄이란? (한국 비트코인이 해외보다 비싼 이유)

비트코인을 바라보는 시각은 늘 다양하게 나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여러가지 의견을 뒤로 하고, 비트코인의 가격은 꾸준히 올라서 결국 1억 원을 돌파했는데요. 그래서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죠. 특히 비트코인 투자자를 보면 한국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왜냐하면 국내의 많은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한국에서 구매하는 비트코인 가격은 해외에서 매매되는 가격보다 조금 비싼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를 ‘김치프리미엄‘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럼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 걸까요? 이번에 그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치프리미엄이란?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한국에서 거래되는 비트코인의 시세가 해외보다 높게 형성되어 있는 현상을 표현한 것인데요. 줄여서 ‘김프’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암호화폐 외에도 금 거래 등에서 확장되어 쓰이고 있습니다. 참고로 김프와 반대로 국내 가격보다 해외 가격이 더 높으면 ‘역프리미엄(역프)’이 끼었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김치프리미엄이 생기는 이유

가장 큰 원인은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따라 발생했다고 할 수 있는데요. 다시 말해 비트코인의 수요가 많은 수록 김치프리미엄은 더 높게 형성되고, 반대로 수요가 낮으면 김치프리미엄은 자연스럽게 낮아진다는 것이죠. 즉, 국내 비트코인을 사려고 하는 투자자의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했다는 것인데요. 이를 두고 개인 투자자의 수요만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해외에서 프리미엄으로 차익 거래를 노린 투기 자금이 더해지면서 형성되었다고 보는 관측도 있으며, 또한 일부에서는 국내에 숨어있는 기업과 개인의 비자금, 지하 경제의 거래가 비트코인으로 유입되면서 발생했다는 관측도 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결정적인 요인은 높은 수요와 부족한 공급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김치프리미엄 수준

일반적으로는 1~3%대 정도의 수준을 유지하는 편이지만, 비트코인 투자 심리가 좋아지고 가격이 오르면 김치프리미엄도 덩달아 7~10%대까지 같이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올해(2024) 초 미국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상장지수펀드)가 승인되면서 투자 심리가 좋아지고 비트코인 반감기라는 호재가 겹치면서 지속적으로 가격이 상승하였고, 결국 1억 원까지 돌파하다 보니 최근 김치프리미엄은 실제로 10% 수준을 찍기도 했습니다. 즉, 이렇게 되면 한국에서는 비트코인을 10% 비싸게 매수하게 되는 것이죠. 예를 들어 해외에서 비트코인을 1억 원에 매수할 수 있다면, 국내에서는 1억 1천만 원에 매수하게 되는 것입니다.


김치프리미엄 해소 방법

정상적인 시장이라면 국내와 해외 비트코인 가격 차이가 없는 것이 맞을텐데요.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거래소 및 전문 기관을 통한 재정거래(차익거래)가 일부 허용 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즉, 일부 사업자에게 라이선스를 제공하고 해외에서 비트코인을 사온다면 김치프리미엄이 완화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추가로 국내에서도 비트코인 ETF 거래를 허용하면 된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투자 자금이 자연스럽게 분산되어 프리미엄이 내려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지금까지 김치프리미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앞으로 반드시 사라져야 할 꼬리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실제로 금융감독원장은 올해 하반기쯤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를 허용하는 안건에 대해서도 공론화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만약 비트코인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지속적으로 나오는 비트코인 관련 다양한 소식을 관심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럼 항상 안전하고, 성공하는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