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각 지자체 내에서는 개인이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다양한 사업도 시행하는데요. 그중에 이번에는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란?
이 카드는 2023년 9월 서울시에서 발표한 월 정액 교통카드 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서울에서 이용하는 대중교통을 65,000원 월 정액으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이 제공됩니다. 즉,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여 환경 부담을 줄이고 교통비 부담도 덜어주는 목적으로 시행되는 사업입니다. 실제로 1년 간 자동차를 사용하지 않으면 엄청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데요. 연간 32000톤(t)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는 이 제도를 시행함으로 약 50만 명의 시민이 1인 당 연간 34만 원 이상 할인 혜택도 함께 누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는 2024년에 시행될 예정이며 서울로 이동하는 인구가 많은 경기도, 인천시와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협의하고 있습니다.
이용 수단
기본적으로 서울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이동 수단은 대부분 해당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지하철, 시내버스, 마을버스 뿐만 아니라 공공자전거(따릉이)도 해당됩니다. 다만 서울 광역버스(서울 동행버스), 경기도 시내버스, 광역 급행버스 등은 이용이 불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서울 시내 지하철 : 1~9호선, 경의 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신분당선 제외)
- 서울 버스 : 시내버스, 마을버스 (경기, 인천 등 타지역 버스나 기본 요금이 다른 광역버스 이용 불가)
- 공공자전거 : 따릉이 (1시간 이용권 무제한 이용 가능)
신청 방법
기후동행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갤럭시 등)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교통카드 앱을 통해 발급 및 등록을 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iOS(애플) 사용자 분들은 따로 실물 카드를 신청해야 하는데요. 실물 카드 구매 값은 3,000원이며 지하철 역사나 지역 구청 혹은 시청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참고로 앱을 이용해서 카드를 발급 받으면 구매 비용이 들지 않고, 24시간 언제든지 충전 및 환불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앱을 통해 신청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스마트폰 앱 : 모바일 티머니 앱에서 무료로 발급 및 충전할 수 있습니다.
신청 자격
- 서울시 거주자
특별한 신청 자격은 없으며 서울시에 거주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기후교통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서울에서 거주하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신다면 반드시 만들어서 활용하는 것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