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값 절약 방법

자동차를 이용하다 보면 기름값이 만만치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항상 기름값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기름을 절약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고, 활용하셔서 알뜰하게 주유하시면 좋겠습니다.


1. 기름 값 비교 플랫폼 활용하기

‘한국석유공사’에서는 유가 정보 플랫폼 ‘오피넷’을 통해 각 지역의 주유소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러분이 위치하는 지역의 가장 저렴한 주유소 상위 5곳의 정보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한데요. 또한 오피넷 어플을 이용하시면 네비게이션과 연동되어 있어 빠른 길 안내도 받을 수 있고, 쉽게 주유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동하시기 전에 오피넷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셔도 좋습니다.)

오피넷 어플 이미지


2. 지역 화폐 활용하기

제로 페이, 지역 상품권 chak 앱 등을 통해서 기름 값을 할인 받을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지역 화폐는 다양한 제품을 해당 지역 주민에게 5~1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드입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주유 혜택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활용하시면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죠. 또한 명절과 같은 특정한 날에는 할인 폭을 늘려서 더 큰 혜택을 제공하기도 하니, 거주하는 지역 화폐 카드를 검색해서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지역 카드를 확인 방법은 직접 해당 지역의 카드를 검색해서 확인하셔도 되고, 카드 고릴라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다양한 카드 정보를 확인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오일나우’ 어플을 이용하시면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역 화폐로 결제 가능하도록 지정한 주유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함께 이용해 보세요.

오일나우 어플 이미지


3. 신용카드 사용하기

시중에는 다양한 신용카드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는 특히 주유비 할인을 크게 제공하는 카드들이 있는데요. 이를 잘 활용하면 약 10~20%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금액으로 보면 약 4~5만 원까지도 할인 받을 수 있는데요. 물론 한달 주유 양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기본 혜택 자체가 큰 편이니 활용하는 것이 좋겠죠? 앞서 말씀드린 카드 고릴라 홈페이지에 가면 주유 혜택이 많은 상위 10가지 카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고, 굉장히 만족하고 있는 카드는 ‘신한 Deep Oil 카드’ 입니다. 혜택이 궁금하시다면 다음 글을 확인해보세요. 만약 다른 카드를 원하시면 ‘카드 고릴라’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신한 Deep Oil 카드 혜택 정리 글)


4. 정유사 어플 이용하기

국내에는 4가지 대표 정유사가 있고, 각 정유사 별로 제공하는 어플이 있습니다. HD현대오일뱅크는 ‘카앤’, S-OIL은 ‘MY S-OIL’, GS칼텍스는 ‘에너지 플러스’, SK에너지는 ‘머핀’ 인데요. 각 어플을 확인해 보시면 시기마다 다양한 주유 할인 쿠폰 이벤트나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니, 자주 이용하시는 정유사 어플은 설치해서 활용하는 것도 좋은 절약 방법이 되겠습니다.


5. 셀프 주유소 이용하기

일반적으로 인건비가 들어가지 않는 셀프 주유소가 기름 값이 더 저렴한데요. 평균적으로 리터당 약 20~150원 까지 차이난다고 하니 가급적 셀프 주유소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절약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 참고 : 절약하는 주유 습관
  1. 아침과 저녁에 주유하기 (기름은 온도가 높아지면 부피가 커지기 때문에 낮보다는 아침이나 저녁에 주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기름 가득 채우지 않기 (기름은 약 2/3만 주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기름을 가득 채울 시 오히려 차가 무거워 져서 그만큼 연료를 더 빨리 소모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기름 바닥나기 전에 주유하기 (기름이 바닥날 때까지 운행하고 주유하게 되면 처음 들어가는 기름은 탱크 바닥에 부딪혀 산화되기 때문에 일정 연료는 바로 날아가 버릴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