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내용 확인하고 신청하세요

국세청에서는 9월이면 근로장려금을 신청 받습니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9월 15일까지 신청 받는다고 하니 해당되시는 분들은 다음 내용을 참고하셔서 꼭 빠짐없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간단하게 핵심만 알아볼까요?


근로장려금이란?

저소득 가구의 근로를 장려하고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로 근로소득, 사업소득, 종교인 소득에 따라 선정된 근로 장려금을 환급의 형태로 지급하게 됩니다.


신청 자격은 무엇인가요?

먼저는 소득 요건이 맞아야 하는데요. 전년도 기준 부부 합산 연간 총 소득이 단독 가구는 2200만 원 미만, 홑벌이 가구는 3200만 원 미만, 맞벌이 가구는 3800만 원 미만이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재산 요건인데요. 현재 가구원 전체의 재산 합계액이 2억 4천만 원 미만이면 신청할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두 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반면 위 조건을 모두 충족도 현재 한국의 국적을 보유하지 앟았다면 신청할 수 없는데요. 다만 한국 국적을 보유한 사람과 결혼했거나, 한국 국적을 가진 부양 자녀가 있다면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전문직 사업을 영위해도 신청 제외 대상입니다.)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요즘 정부에서는 신청을 어려워 하시는 분들을 위해 신청 방법을 점점 간소화 하고 있습니다. 만약 개별 신청 안내 메세지(카톡)를 받은 경우에는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는데요. 메세지 글에 포함되어 있는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모바일 국세청 홈택스 앱으로 이동하게 되고, 이어 주민번호와 본인 명의 은행과 계좌번호 입력만으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도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서 동일한 방법으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두 가지 방법이 모두 어렵다면 ARS 신청을 이용해 보세요. (근로장려금 상담센터 : 1566-3636)


지원 금액은 얼마인가요?

각 가정의 소득 수준과 구성원 등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단독 가구는 최대 165만 원, 홑벌이 가구 최대 285만 원, 맞벌이 가구 최대 330만 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 진행하는 근로장려금 신청은 반기 신청인데요. 신청하는 방법도 어렵지 않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으니 기간 내에 꼭 잊지 말고 신청하세요! (더욱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를 확인하세요.)

▶ 관련 글 보기 : 자녀장려금 신청하는 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