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필라델피아 반도체 레버리지 ETF(TIGET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레버리지)

국내 많은 투자자 분들이 미국에도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특히 반도체 산업에 투자하시는 분들에게 인기 있는 상품 중 하나는 미국 반도체 레버리지 상품인 SOXL입니다. 이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3배 추종하는 상품인데요. 레버리지가 큰 만큼 변동성도 크기 때문에 2배 레버리지 상품을 찾아 보았습니다. 그런데 미국에 상장 된 상품 중에서는 적합한 상품이 없었는데요. 알고 보니 국내에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2배 추종하는 상품이 있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국내 상장된 필라델피아 반도체 2배 레버리지 ETF 상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란?

먼저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이 지수는 1993년 12월 필라델피아 증권거래소가 만들었으며, 여기에 포함된 기업들은 모두 반도체에 관련된 설계, 제조, 유동 등의 각 분야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지수는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시가총액 상위 30개의 기업을 선정하여 구성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사실상 반도체 업황의 좋고, 나쁨을 파악하는 바로미터가 되기도 합니다. 참고로 상위 10가지 주요 구성 종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구성 종목 : 엔비디아(NVDA), 타이완 반도체 메뉴팩처링 ADR(TSM), 브로드컴(AVGO), ASML 홀딩 ADR(ASML), 어드밴스드 마이크로 디바이시스(AMD),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XN), 퀄컴(QCOM),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AMAT), 애널로그 디바이시스(ADI), KLA(KLAC)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레버리(합성)

이는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운용하고 있는 ETF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2배 추종하는 상품입니다. 상장은 2022년 4월에 하였으며, 시가 총액은 약 1964억 원입니다. 기초 지수로는 PHLX Semiconductor Sector Index 지수를 추종하고 있는데, 이는 나스닥에서 산출한 지표로 미국 증시에 상장한 기업 중 반도체 기업 상위 30개 종목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운용 보수는 0.580%로 레버리지 상품 특성상 높은 편에 속합니다. 참고로 분배금은 분기 배당(1, 4, 7, 10월)을 계획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1회 지급된 적이 있는데요. 다만 상품 특성상 분배금 지급 대신 재투자 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앞으로 지속적으로 분배금을 지급할 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장단점

이 상품의 장점은 원화로 편하게 살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는 세금 절약 측면에서 유리할 수 있죠. 다만 단점으로는 환헷지가 되지 않기 때문에, 율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즉, 예를 들어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레버리(합성) ETF의 주가가 상승했는데 환율은 떨어졌다면, ETF 주가에 영향을 주어 주가 상승에 한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반대로, ETF의 주가는 떨어졌는데 환율이 올랐다면, ETF의 주가는 덜 떨어질 수도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달러가 강세를 나타내는 시기에는 투자 시 주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투자 방법 및 주의할 점

대부분의 레버리지 상품은 주로 단기 투자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상품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검색해 보면 알 수 있듯이, 장기로 꾸준히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최소 1~2년 이상 투자할 생각이 있다면, 장기 투자로도 충분히 활용해 볼만한 ETF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단기적으로는 레버리지 상품 특성상 변동성이 클 수 있으니 주의해야겠습니다. 이를 적절히 활용하면 단기간에 높은 수익을 낼 수 있겠지만, 주가는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매매 방식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 마무리

지금까지 국내 필라델피아 반도체 레버리지 ETF 상품인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레버리(합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 미국 증시에도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2배 추종하는 상품이 나올지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대체 상품으로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우상향하는 레버리지 상품은 적극 활용하는 편인데요. 우상향하는 상품은 결국 수익을 주었기 때문이죠. 레버리지가 위험한 경우는 박스권 주가를 만드는 상품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처음부터 모든 현금을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것입니다. 다만 이 글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니, 투자는 스스로 판단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항상 성공하는 투자하시기 바라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