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24 플러스와 S24 울트라 차이 핵심 정리 (사전예약 및 출시일)

삼성전자는 전세계 최초로 AI 스마트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실제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AI 기능이 공개된 후에는 놀라운 성능에 더욱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일반 모델을 제외한 S24 플러스 모델과 S24 울트라 모델의 차이를 핵심만 간단하게 알아보고, 사전예약 및 출시일까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미 두 모델에 차이를 알고 계시는 분들은 글 끝 부분에 있는 사전예약 및 출시일을 확인하시고, 행사 중인 사전예약 구매 신청도 함께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가격부터 간단하게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역시 갤럭시 S24 울트라 모델이 가장 고급 모델인 만큼 가격이 비싼편입니다. 아무래도 프로세서나 디스플레이 등 스마트폰의 핵심적인 성능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구분갤럭시 S24 플러스갤럭시 S24 울트라
256GB135만 3천 원169만 8천 4백 원
512GB149만 6천 원184만 1천 4백 원
1TB212만 7천 4백 원
저장 용량 별 가격 비교


기본적으로 갤럭시 S24 시리즈는 S24 일반 모델과 S24 플러스 모델을 함께 묶어서 이야기하고, S24 울트라 모델을 따로 분류해서 소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유는 디자인부터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번 갤러시 S24 플러스 모델도 소재는 아머 알루미늄이 적용되었으나, 상·하·좌·우 모두 각진 플랫 디자인이 적용되면서 전작보다 훨씬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이로 인해 아이폰과 비슷한 느낌을 준다는 평가도 많지만, 개인적으론 너무 잘 바뀌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갤럭시 S24 울트라 모델은 티타늄 소재가 적용 되면서 내구성은 높이고 제품의 무개는 가볍게 만들었으며, 여기에 그동안 갤럭시에서 고집하던 엣지 디자인이 없애고 플랫 디자인을 적용하여서 한층 더 고급스러워 졌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동안 출시했던 갤럭시 S 시리즈 중에서 가장 완벽한 디자인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 갤럭시 S24 플러스 색상 (총 4가지) : 오닉스 블랙, 마블 그레이, 코발트 바이올렛, 엠버 옐로
  • 갤럭시 S24 울트라 색상 (총 4가지) : 티타늄 블랙, 티타늄 그레이, 티타늄 바이올렛, 티타늄 옐로우


  • 프로세서

사실상 가장 의견이 분분한 것이 바로 이 AP 성능입니다. S24 플러스에는 삼성 엑시노스 2400 칩이 탑재되었고, S24 울트라에는 퀄컴 스냅드래곤 8 3세대 칩이 탑재되었기 때문인데요. 아무래도 그동안 탑재되었던 엑시노스 전작들의 성능이 좋지 못했던 기억이 남아있어서 그런것 같네요. 다만 삼성측에서 이번에 엑시노스 2400 칩의 성능을 퀄컴 스냅드래곤 8 3세대와 비교했을 때 차이가 거의 없었다고 하니 한번 기대해 봐야겠습니다. 실제 전작인 엑시노스 2200보다 CPU는 1.7배, AI 성능은 14.6배나 향상 시켰다고 하네요. 물론 퀄컴 스냅드래곤 8 3세대 보다는 부족한 성능이겠죠. 이렇게 탑재한 이유가 단가를 낮추기 위한 것인지, 플래그십 라인과 고사양 라인의 차별을 두기 위해서인지는 정확히 잘 모르겠네요.

램은 두 모델 모두 12GB를 탑재했습니다. S24 일반 모델에 8GB가 탑재되어서, 설마 S24 플러스 모델까지 8GB를 탑재하나 했는데, 다행이 램은 고사양 라인과 맞추었네요.

  • 디스플레이

기본적으로 두 모델의 크기가 다른 만큼 디스플레이 크기도 차이가 있는데요. S24 플러스는 6.7인치 QH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고, S24 울트라는 6.8인치 OH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주사율은 1~120㎐를 동일하게 제공하며, 최대 밝기도 2600니트로 둘 다 전작보다 약 40% 향상 되었습니다. 특히 울트라 모델에는 코닝 고릴라 아머 코팅이 적용되어 전작과 비교해도 반사율을 75%나 낮췄는데요. 이는 눈에 확실한 차이가 보일 정도로 반사율을 낮추어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 카메라

카메라는 전면 1200만 화소, 후면 광각 5000만 화소, 초광각 1200만 화소, 망원 1000만 화소가 탑재되었으며, 이는 갤럭시 S24 시리즈 전 모델에 동일하게 탑재되어 있습니다.


  • 실시간 통역 : 삼성전자에서 이번에 가장 밀고 있는 기능이죠. 메세지나 전화로 대화를 할 때, 별도의 앱이나 검색을 하지 않고 바로 AI가 실시간으로 통역해주는 기능입니다.
  • 서클 투 서치 : 이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볼 때 궁금한 부분을 홈 버튼을 길게 누른 후 S펜 혹은 손가락으로 동그라미를 그려주면, AI가 구글을 통해 자동으로 관련된 것을 검색해서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참고로 이 외에도 포토 어시스트 기능, 텍스트 변환 어시스트 등을 AI 기술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갤럭시 S24 플러스와 S24 울트라 모델의 차이를 중요한 부분만 비교해 보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당연히 S24 울트라 모델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디자인이나 성능면에서 어느것 하나 나무랄 부분이 없죠. 다만 가격이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이기 때문에, 울트라 모델의 특유의 디자인 마음에 들지 않거나 높은 성능이 필요 없다 하시는 분들은 갤럭시 S24 플러스 모델을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가장 저렴한 모델은 갤럭시 S24 일반 모델이지만 램이 8GB가 탑재되는 등 성능이 플래그십 모델 사이에서도 떨어지는 편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특별히 쓰는 기능이 없고 기본 전화, 메세지, 사진 등만 활용하면서, 무조건 작은 스마트폰이 좋다하시면 S24 일반 모델로 보셔도 괜찮겠네요. 참고로 갤럭시 S23 일반 모델을 알아보시는 분들은 다음 링크를 통해 사전예약을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러분에게 알 맞는 모델 잘 선택하시길 바라봅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