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공매도 하는 방법 (대주거래 방법)

많은 개인 투자자 분들이 공매도는 외인이나 기관만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개인 투자자도 얼마든지 공매도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그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공매도란

이는 특정 종목의 주가 하락이 예상될 때 해당 주식을 빌린 후 매도하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하락한 가격에 매수해서 갚는 투자 전략입니다. 다시 말해 오늘이 가장 비싼 가격이라고 생각되면 주식을 빌려서 매도하고, 이후에 낮은 가격에 다시 매수하여서 갚아서 차익을 얻는 구조라고 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반대로 주가가 상승하면 내가 빌린 가격 보다 비싼 가격에 매수해서 갚아야 하므로 손해를 보게 됩니다. 참고로 이렇게 개인 투자자가 하는 공매도를 대주거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개인 공매도 하는 방법

  • 협회교육이수

먼저 협회 교육을 이수하려면 ‘금융투자교육원’ 사이트에 접속 후 회원 가입을 합니다. 그리고 개인 공매도 사전의무교육을 신청하셔서 진행하시면 수료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동영상만 100% 신청하면 쉽게 수료증을 받을 수 있는데요. 3000원 유료 결제를 해야 하니 참고하세요. (금융투자교육원‘ → 회원가입 → 이러닝 메뉴 선택 개인 공매도 사전의무교육 검색 후 신청 → 완료 후 수료증)

  • 거래소 모의 투자 등록

이는 ‘KRX 개인 공매도 모의 거래 인증 시스템’ 사이트 접속 후 회원 가입을 합니다. 그리고 모의 거래 HTS 다운로드해서 1시간 모의 거래를 진행하면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참고로 이 과정이 어려운 분들은 개인 공매도 모의 거래 이수하는 방법 글을 읽으면 이수할 수 있습니다. (‘KRX 개인 공매도 모의 거래 인증 시스템‘ → HTS 다운로드 → 1시간 모의 거래 → 완료 후 수료증)

  • 수료 증명서 번호 증권사 등록

앞서 말씀드린 모든 과정을 수료하셨다면 이용하시는 증권사에 들어가서 공매도 거래를 신청하시고, 수료증 번호를 등록하시면 공매도 거래가 가능해 집니다.


대주거래(개인 공매도) 가능 종목

코스피 200, 코스닥 150 종목이 투자 가능합니다. 다만 관리, 투자 경고, 투자 위험, 위탁 증거금 100% 종목, 기타 회사가 지정한 종목은 제외되는데요. 이 종목들은 거의 매일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주거래(개인 공매도) 금액 한도

공매도 금액 한도는 신용 융자 합산 최대 20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다만 일반 투자자는 일정 기준 설정하고 분류하여서 투자 금액을 제한하고 있는데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초기 투자자 : 3000만 원
  2. 경험 투자자 : 7000만 원
  3. 성숙 투자자 : 약정 한도까지 가능

참고로 초기 투자자는 금액 말고는 다른 기준이 없고, 경험 투자자는 해당 증권사 투자 기간이 2년 이내이면서 투자 횟수가 5회 이상 이고, 투자 금액은 5천만 원 이상인 투자자를 말합니다. 그리고 성숙 투자자는 투자 기간이 2년 이상이면서 투자 횟수 5회 이상, 투자 금액 5천만 원 이상인 투자자를 말합니다.


※ 참고 사항

개인 공매도 상환 만기일은 90일이고 연장 가능합니다. 다만 최소담보유지비율은 140%이며 부족할 시 추가 담보 요구 및 임시 상환이 이루어질 수 있고, 이는 신용 융자와 동일합니다. 이자율은 일반적으로 4~6%이지만 종목 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첫 영업일과 상환 시 청구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