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예방 접종 하는 이유와 시기 그리고 비용

면역력이 약한 분들이 추운 겨울이 오기 전에 예방 접종을 하는 것처럼, 강아지도 겨울이 오기 전에 예방 접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어린 강아지나, 나이가 많은 강아지 또는 몸이 약한 강아지라면 더욱 신경써서 접종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그럼 이번에는 예방 접종을 해야 하는 이유부터 시기와 비용까지 중요한 내용을 꼽아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예방 접종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대부분 강아지 예방 접종과 관련된 질병들은 강아지를 사망에도 이르게 할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반드시 접종 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간혹 강아지가 주로 집에서만 생활한다고 해서 예방 접종을 하지 않는 분들이 있는데, 강아지가 집에만 있는다고 해서 전염병에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보호자가 외출한 후에 손이나 옷, 신발에 묻는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가 강아지에게 옮길 수 있고, 그로 인해 질병에 노출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부 바이러스는 공기를 타고 감염되기도 하므로 반드시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사랑하는 반려견을 위한 조치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해야 강아지는 항체를 생성하고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방 접종 시기는 언제인가요?

일반적으로 생후 42~45일 전후에 처음 실시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때부터 어미에게 받은 항체가 효력을 잃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후에는 2~3주 간격으로 총 3~5회 까지 접종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백신을 1회 접종 한다고 해서 면역력이 생기는 것이 아니므로 여러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하나의 병원을 선택해서 접종하는 것이 좋은데요. 병원마다 백신 프로그램이 다를 수도 있고, 한번 강아지의 상태를 확인한 곳에서는 기록을 남겨두기 때문에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각 강아지에게 적절한 접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용은 얼마 인가요?

어떤 예방 접종을 실시하는지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16주 내외로 첫 예방 접종은 마무리 되는 편인데요. 비용은 약 30~40만 원 정도입니다. 그리고 이후에 검사를 통해서 만약 항체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다면 추가 접종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진행하는 항체 검사 비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5~10만 원 이내로 비용이 발생합니다. 검사 결과 제대로 항체가 제대로 형성 되었다면 약 1년 주기로 검사를 통해 그때마다 필요한 접종을 실시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때도 권장하는 방법은 전체적인 예방 접종을 실시하는 것인데, 항체 검사로 모든 백신의 항체를 확인하기 어렵기 떄문입니다. 비용은 약 30만 원 정도로 비슷하게 소요됩니다.


예방 접종은 매년 받아야 하나요?

사람도 독감과 같은 예방 접종을 매년 시행하는 것처럼 강아지도 항체가 한 번 생성되었다고 해서 계속 유지되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각종 바이러스나 세균도 변하고 진화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접종 해주어야 하는데요. 다만 비용 절약을 위해서 유아기 때 받는 전체적인 기본 접종이 끝난 후에는 앞서 말씀드린 항체 검사를 통해 필요한 접종만 선별하여 추가 접종을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항체 검사도 모든 백신의 항체를 확인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가능하면 1년에 한번 정도는 모든 예방 접종을 추가로 진행하시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럼 참고하셔서 여러분의 상황에 맞게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관련 글 보기 : 강아지 예방 접종 종류와 가격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