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슬개골 탈구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

강아지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강아지 슬개골 탈구 질병에 대해 들어 보셨을 텐데요. 흔하게 걸릴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미리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강아지 슬개골 위치와 질병이 생기는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슬개골을 튼튼하게 하는 음식도 정리해 보았습니다.


강아지 슬개골이란 (위치)

강아지의 슬개골은 다리의 뼈와 뼈 사이에 위치한 작은 삼각형 모양의 뼈를 말하는데요. 허벅지 뼈(대퇴골)와 비 뼈(경골)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무릎 관절에 있는 작은 뼈라고 할 수 있는데요. 무릎과 무릎 인대 사이에 마찰이 생기지 않게 관절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리를 움직이는데 중요합니다. 그럼 왜 슬개골이 탈구되는 걸까요?

강아지 슬개골 위치


슬개골 탈구 원인

말 그대로 슬개골이 원래 자리에서 이탈하게 되는 것을 슬개골 탈구라고 합니다. 주로 소형견은 안쪽으로 빠지는 ‘내측 탈구’가 많이 발생하고, 대형견은 바깥으로 빠지는 ‘외측 탈구’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다양한데요. 대표적인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외부 충격으로 인한 외상
  2. 운동 부족으로 인한 근육 부족
  3. 과도한 음식 섭취로 인한 비만
  4. 유전적 요인
  5. 노화

그럼 이런 원인들로 인해 슬개골이 탈구가 된다면 강아지는 어떤 증상을 보일까요?


탈구되면 나타나는 증상

  1. 걷는 동작이 부자연스러움
  2. 다리를 이유 없이 들어 올림
  3. 반듯했던 다리가 O형으로 변함
  4. 슬개골 부분을 만졌을 때 민감하게 반응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셔서 엑스레이를 찍고, 정확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법 및 치료법

우선 예방법으로는 강아지가 적정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산책을 통해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규칙적인 운동으로 인한 근력 훈련은 관절의 유연성을 향상 시켜주고,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함께 뛰어 놀 때는 평지나 발의 접촉이 잘 되는 부드러운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미끄러운 표면이나 경사진 곳은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어요. 또한 뒷발로만 서있는 행동은 자제 시켜주시고, 침대나 소파와 같은 높은 곳에서는 무리하게 점프하지 않도록 강아지 전용 계단도 설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치료 방법은 질병의 심각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수술 없이도 치료가 가능한데 통증 완화를 위한 항염증제와 물리 치료를 병행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방법 사용 수 있어요. 다만 중증이라면 수술 치료가 꼭 필요할 수 있는데요. 수술은 일반적으로 슬개골을 안정적으로 고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슬개골 건강에 좋은 음식

대표적으로는 관절 보조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주로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이 들어있는 사료나 건강 보조제를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슘, 인 등이 포함된 사료를 섞어서 주는 것도 좋고, 오메가 3도 관절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니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죠? 마지막으로 적절한 양의 식이 섬유가 포함된 야채를 활용하여 체중을 관리해 주는 것도 중요하니 참고하세요.

  •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 둘 다 연골 주 구성 성분 중 하나로 뼈와 뼈 사이를 덮고 있는 부드러운 조직입니다. 이는 관절 운동을 할때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