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고양이 샴푸 같이 써도 될까?

요즘 반려 동물을 기르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강아지와 고양이를 같이 기르는 분들도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이런 분들이 궁금해 할 수 있는 강아지, 고양이 샴푸 같이 써도 되는지 알아보고, 차이점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고양이 샴푸 차이는?

일반적으로 고양이 피부는 중성~약산성으로 알려져 있고, 강아지 피부는 중성~알칼리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고양이와 강아지의 피부는 산도(pH)가 다르기 때문에, 이에 따라 샴푸의 주 성분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 샴푸에는 체취 제거를 위해 향료가 들어가는 경우가 있지만, 고양이는 이런 냄새를 불편해 하기 때문에 무향에 가까운 샴푸가 더 많습니다. 그리고 고양이는 평소에 몸을 핥는 그루밍이라는 행동으로 스스로 청결을 유지하려고 해서 천연 성분으로 구성된 샴푸가 많은 편입니다. 물론 강아지 샴푸도 천연 성분으로 만들어진 제품이 있어요.


강아지, 고양이 겸용 샴푸는 없나요?

요즘에는 강이지와 고양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겸용 샴푸가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만약 함께 키우신다면 이런 샴푸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다만 몸을 핥는 행동을 하는 고양이를 위해 향이 없는 경우가 많아 체취가 강한 강아지에게는 어울리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람이 쓰는 샴푸 써도 되나요?

강아지, 고양이 모두 사람이 쓰는 샴푸를 쓰면 안됩니다. 기본적으로 피부가 얇고 약한 동물들이기 때문에 사람이 사용하는 독한 샴푸를 사용한다면 각질, 비듬 등을 유발할 수 있고, 심할 경우 탈모나 피부병도 생길 수 있습니다.


샴푸 선택 방법은?
  • 저자극 샴푸 : 피부가 예민한 동물들인 만큼, 천연 성분으로 만들어진 자극 없는 샴푸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향이 없는 샴푸 : 고양이는 향에 민감하기 때문에 가급적 무향 샴푸를 선택하시기 바라며, 강아지의 경우도 향이 약한 샴푸는 괜찮지만 후각에 민감 동물인 만큼 너무 강한 향의 샴푸는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 보습, 진정 효과가 있는 샴푸 : 샤워는 피부를 예민하게 만들고 건조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피부에 보습이나 진정 효과를 주는 샴푸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모질에 맞는 샴푸 : 강아지, 고양이 모두 모질이 단모, 장모 등으로 다양하기 때문에, 이에 맞는 상품을 활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각 모질의 특성에 맞게 보강하여 출시되기 때문에 더욱 적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체질에 맞는 샴푸 : 피부 상태에 따라 맞는 샴푸를 사용하는 것도 필요한데요. 예를 들어 털에 기름이 많다거나 특정 피부병 혹은 탈모 등이 있는 경우라면, 각 상태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마무리

지금까지 강아지, 고양이 샴푸 같이 써도 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가능하면 사랑하는 반려 동물의 위생과 건강을 위해 따로 따로 사용하시기를 권해드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